불안이 삶의 무기가 되는 순간 - 불안을 인생의 추진력 삼아 행복하게 사는 법
최정우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이 삶의 무기가 되는 순간>



작품 소개

- 제목 : 불안이 삶의 무기가 되는 순간

- 작가 : 최정우

- 출판 연도 : 2024년 10월

- 출판사 : 다른상상

- 장르 : 자기계발서

- 쪽수 : 236쪽


<작가 소개>


<책 속에서...>


<자신의 불안 지수를 알아 볼 수 있는 테스트>

정신과 의사 로버트 스피처가 개발한

'GAD-7'

p.38~39


"오늘은 선물(Present)이다.

그래서 이를 '현재(Present)'라고 부른다."

p.58


"불안은 성공의 징조다.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할 것이다."

p.146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르겠으면 누군가에게 물어보라.

당신이 그것을 잘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냥 멍청이인지 알게 될 것이다."

p.206




<개인적인 생각>

"오늘은 선물(present)이다. 그래서 이를 '현재(present)'라고 부른다" 미국의 만화가 빌 킨이 한 말이다. 워낙 유명한 말이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모두에게 주어진 오늘 지금 현재. 선물같은 하루지만 앞만 생각한 채 선물이 눈 앞에 있는 데도 보지 못하고 스쳐지나가 버리는 것은 아닐런지.

<불안이 삶의 무기가 되는 순간>은 일상 속 불안의 단서들을 행복의 단서로 바꾸는 법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는 심리 상담가로 여러 사람을 만나 상담을 통해 일상에서 느끼는 불안 요소를 짚어내어 긍정적인 감정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은 뭐가 있을까?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누군가를 만날 때, 가보지 않은 장소에 갈 때, 잘하고 싶은 일이 생겼을 때,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 등등. 해보지 않고 새로운 일을 할 때 두려운 마음이 든다. 시작도 하기 전에 먼저 포기할 생각부터 든다. 그러면서 불안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날들이 이어지기도 한다.

불안을 느낄 때 나타나는 신체 반응은 이렇다. 호흡 불편, 가슴통증, 두통, 어지러움, 근육 긴장감, 속쓰림, 구토, 손발의 떨림, 식욕 저하 또는 폭식, 수면의 어려움 등. 불안한 감정이나 생각이 들 때 다이어리나 메모장에 적어 보라. 내가 왜 불안함을 느끼고 있는지, 그 감정은 어땠는지를 기록해 보자. 이 메모를 하면 자신이 주로 어떤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지, 그 정도는 얼마나 큰지, 얼마나 지속되는지 알수 있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내 불안 지수를 알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도 책에 실려 있다. (p.39 참고)

이런 감정이 들면 불안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마인드 콘트롤. 마음을 다잡고 밖에 나가 걷자. 걷다 보면 바람도 마주할 수 있고, 따뜻한 햇살에 향긋한 나무향기에 기분이 좋아진다. 산책하다 보면 절로 기분이 좋아져 긍정적인 생각이 머릿 속에 자리 잡는다. 그러나 불안을 완전히 소멸시킬 수는 없다. 불안한 감정과 함께 살아가면서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 지금까지 불안으로 인해 포기와 좌절을 했다면 미리 준비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 하루를 선물같이 살아가면 어떨런지. 오늘은 나에게 선물(present)이니 말이다.

일상 속 불안의 단서들을

행복의 단서들로 바꾸는 법

불안이 삶의 무기가 되는 순간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