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작
백진호 지음 / 고유명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작>


작품 소개

- 제목 : 위작

- 작가 : 백진호

- 출판 연도 : 2024년 2월

- 장르 : 미스터리 (한국 소설)



<앞표지>


<뒷표지>


<작가 소개>


<책 속에서...>






<개인적인 생각>


한때 유명한 화가의 작품이 위작이었다는 뉴스를 본 적 있었다. 작가는 그런 뉴스를 보고 모티브 삼아 소설을 완성했을 것이다. 위작을 둘러싼 미스터리물. 영화로 나와도 좋을만한 소재다.

주인공 강청식. 그는 마약조직을 쫓다 동료 형사를 잃었다. 어느 비오는 날, 혼자서 마약 창고로 찾아가 조직의 보스를 살해한다. 이 사건으로 인해 감사를 받아 면직에 형사고소 위기에 처한다. 감사를 받던 어느 날 선배의 호출을 받고 그에게 사건을 하나 맡긴다. 야당의 유력 대선주자 홍정훈의 약혼자인 김지연 관장이 연관된 위작 사건이었다. 김지연 관장은 아시아 최고의 화랑 나래 갤러리 대표이자 전속화가 고혼기 화백의 미발표 작품들의 전시회를 기획하고 개최했다.

1980년대 고혼기 화백이 그린 유일한 인물화 시리즈. '비속의 나신' 김지연 관장의 어머니 이미애 대표의 젊은 시절 나신을 그려 세계적 명성을 얻은 작품이었다. 김지연 관장은 고혼기 화백이 발표하지 않은 작품들을 모아 '비속의 나신전'을 개최해 성공을 거뒀다. 그때 거래 됐던 작품이 위작이라는 소문이 미술계에 떠돌게 되어 그 전시회에서 작품을 구매한 그림 애호가가 이를 경찰에 고발하면서 사건은 시작된다.

단순한 위작 사건이라 할 수 있지만 김지연 관장은 유력한 대선 후보인 홍정훈 변호사의 약혼자이다. 강청식은 위작 사건에 관련된 인물을 탐문하는 것으로 수사를 시작한다. 부동산 개발로 큰 돈을 벌어 미술품에 투자한 양회장, 나래 갤러리 대표 김지연 관장, 그의 연인 사회 여론의 극심한 비난을 받던 살인 용의자의 무죄를 밝혀 일약 대선 스타로 떠오른 홍정훈 변호사, 그리고 오래전 그린 나신들의 몽환 속에 빠져 살아가는 고혼기 화백. 강청식은 이 사건에 연루된 인물들을 만나면서 위작과 관련된 정치적 음모가 들어 있음을 간파하고 수사를 진행해 나간다.

<위작>을 읽으면서 소설 속 주인공으로 연상이 되는 인물이 몇 있었다. 소설 속 캐릭터와 일치하지 않지만 연상이 되었다. 그들을 생각하며 읽으니 몰입도가 정말 컸다. 그러나 현실과는 좀 다르기에 그 인물들에 투영해 소설을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다. 미술품 위작을 둘러싼 정치적 음모와 미술계의 숨겨진 비리, 고혼기 화백의 '비속의 나신' 작품이 궁금했다. 또, 주인공인 강청식 형사의 마지막은 왜 그러해야 했는지. 영화로 만들어지면 좋을 만한 소설이었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를 통해

고유명사출판사로부터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