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사랑 - 나답게 헤어지고 나답게 다시 사랑하면 돼
조니워커 지음 / 허밍버드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사랑>


작품 소개

- 제목 : 다시, 사랑

- 작가 : 조니워커

- 출판 연도 : 2024년 2월

- 장르 : 에세이



<앞표지>


<뒷표지>


<작가 소개>


<책 속에서...>



<개인적인 생각 및 결론>


이것은 에세이를 가장한 연애소설이었다. 한 편의 달달한 연애소설을 읽은 느낌이었다.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 앞에 답한다. 다시 사랑할 수 있다. 나 또한 그러하다.

조니워커가 필명인 줄 몰랐다. 외국 사람이 쓴 에세이인 줄 알았다. 책을 열어보니 작가 소개에 혼동하지 말라고 친절하게 설명 돼 있었다. 작가 소개란을 읽어 보고야 알았다. 브런치에서는 꽤 유명한 사람. 필명은 몰라도 전작인 '손을 꼭 잡고 이혼하는 중입니다'는 들어 봤다. 그녀의 전작도 읽어 보고 싶다. 전작을 검색했더니 아니, 출판사에서 카테고리 설정을 외국 에세이로 해 놨다. 이건 수정을 해줘야 할 것 같다. 나와 같은 생각을 했다니. 웃음이 난다.

그녀, 이혼 후 혼자가 되었다. 8년 만에 낯선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새로운 만남을 가졌다. 그 만남을 계기로 새로운 인연이 시작되었다. 새로운 만남으로 인해 그녀에게 너무도 오랜만에 남사친, 썸, 데이트, 고백, 연애 같은 단어가 일상에 찾아 온다. 그후 새로운 연애가 시작되었다. 그녀, 지금 연애 중이다. 사람으로 받은 상처는 사람으로, 사랑이 준 아픔은 사랑으로 치유된다는 말이 와 닿는다.


사랑에 나이가 무슨 상관이며 한번 다녀왔다고 해서 연애를 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 나도 한번 다녀 왔다. 그게 아주 오래 전이다. 벌써 17년이나 됐다. 그 오랜시간동안 혼자 아이들 키우며 일하면서 시간적으로 사람을 만날 기회가 없었다. 일만 하며 살았다. 진지하게 만난 사람이 있긴 했지만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도 당하고 사람으로 상처를 받는 일도 겪었다. 그러다 지금 만나는 친구와 작년 여름부터 진지하게 만나고 있다. 물론 보고 싶어도 만날 수 있는 거리가 아니기에 메시지와 영상통화로 마주 한다. 멀리 있지만 서로에게 위안을 주고 힘이 되어 주는 이런 관계, 이런 친구라면 평생 같이해도 좋지 않을까. 




"다시 사랑해도 될까?"

사랑 앞에서 망설이는 모든 이들을 위한 응원

다시, 사랑



허밍버드 출판사로부터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