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 - 옴니 채널 시대의 럭셔리 브랜드 성공 전략
미셸 슈발리에.미셸 구사츠 지음, 예미 편집부 옮김 / 예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럭셔리는 더 이상 희소성 때문에 팔리는 것이 아니다.

베타성으로 인해 팔린다.

이는 우선적으로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유통의 선별성에 좌우된다."

- 장 노엘 카페레/HEC 명예교수, 브랜드 전략 전문가-

패션회사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궁금했었던 리테일 부분에 대한 궁금증이 상당히 해소된 것 같다.

RFID가 1970년대에 미국에서 개발되었다는 사실도 놀랍다. 50년이나 된 기술이었다니...

패션 회사에서 근무하기 전 이 책을 읽었더라면 훨씬 많은 도움이 되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럭셔리 제품의 유통 구조에 대해 거의 완벽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럭셔리 제품이라 그만의 독특한 판매 구조, 마케팅 방식이 존재할 수 있겠으나, 대부분의 유통업에도 도입이 가능한 공통분모가 많은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리테일 업계의 사업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해진다.

가령, 랄프로렌은 향수는 로레알, 안경은 룩소티카, 시계는 리치몬트, 잠옷/언더웨어는 헤인즈, 스포츠웨어는 PVH그룹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있고, 본사 경영진은 일본, 한국, 홍콩, 중국, 싱가포르 등의 많은 나라에서 독점 유통업체와 협력하여 간접유통을 관리하고 있다는 부분은 새롭게 알게된 부분이다.

랄프로렌의 제품 제안 방식은 다각화 접근 방식으로, 모든 제품은 최종적으로 매장에 입고되지만, 반드시 직영매장으로 가는 것은 아니다. 간접 유통 채널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현지 협력업체 및 취급허가 업체와 유통계약을 체결해 대중들에게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선보이고 글로벌 성장의 가능성을 지속해서 개선해나가고 있다.

유명 브랜드들의 사례를 통해 현재 핫한 유통 방식에 대해 이해를 넓힐 수 있다.

리테일 업계의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이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소비재 브랜드와 관련된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도움이될만한 내용으로 가득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