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로펌은 무엇이 다른가 - 대한민국 대표 변호사의 승소 전략
이미호 외 지음 / 박영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펌마다 각자가 강한 분야가 존재한다.

법무법인 화우는 모두가 두려워하는 삼성을 상대하여 이긴 로펌으로 유명하고

또 지재권 소송 및 공정위 대응 분야에서도 유명하다.

법무팀에 소속되어 있기에 로펌과 일할 기회가 많다. 내가 경험해본 로펌의 서비스는 혀를 내두를 정도로 loyal하고 빠르고 smart 했다. 단순히 competency만 뛰어나다고 훌륭한 변호사로 인정 받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의뢰인의 입장을 깊게 고려하고 또 그에 빠져드는 몰입력도 중요한 것 같다.

소송을 경험해보니, 그 분야에서의 소송 횟수, 승소율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닫는다.

문외한인 내가 이길것만 같은 소송도 경험 많은 변호사는 '질 것이다'라고 승소율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경험했던 저작권 형사고소건.. 나의 실수는 비용을 아낀다고 저렴한 로펌을 그것도 검증되지 않은 로펌을, 사건 수임에 목숨 거는 상업적인 로펌을 썼다는 것이다.

결과는 패소. 너무 많은 아쉬움과 후회가 남는다. 어려운 소송이었기에, 미리 승소율을 엄격하게 따졌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하고 이길 것이라고 속단하고 증거를 제대로 취합하지 못한 실수가 뒤늦게서야 깨달아진다.

로펌 홍보책자가 아닐까 생각되었지만, 법률 담당 기자들이 객관적으로 내로라한 사건들을 승소로 이끌었던 로펌들을 취재하며 각 사건을 분석해 놓은 책이다.

변호사나 회사 내의 법무팀에 재직중인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볼만한 책인 것 같다.

이 책을 진작 읽었더라면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경험해보지 못한 여러가지 소송과 전략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고마운 책이었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