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죽은 자의 이름을 묻는다 - 세계적인 법의인류학자가 들려주는 뼈에 새겨진 이야기
수 블랙 지음, 조진경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뼈에 담긴 이야기가 참 많구나.

뼈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고 많은 증거들을 찾아내는 저자.

법의인류학자는 뼈가 들려주는 이야기들을 통해 실마리를 찾고 사건을 해결한다.

뼈에 관한 이야기가 이렇게 재미있는 줄 몰랐다. 남겨진 뼈, 오래된 뼈, 일부만 발견된 뼈를 통해 당사자가 당시 어떠한 모습을 사망했고, 나이와 외모 그리고 사망한 원인에 대해서도 추적이 가능하고, 실제로도 그 실마리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 과학적 근거로 사용된다는 사실과 과정이 여과없이 소개되어 있다.

(사담이지만 해외 저자들의 전문가들의 글의 깊이는 실로 다르게 느껴진다)

뼈에 대한 전문적이고 깊은 이야기가 이렇게 흥미롭게 소개되다니. 저자의 필력에 감탄하기도 했다.

전문적이고 따분할 수 있는 자기의 일 이야기를 이렇게 영화처럼 소설처럼 재미있게 풀어낼 수도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뼈의 모양과 위치 등을 통해 사망 당시의 정황을 찾아낼 수 있다니..

"법의인류학자는 뼈의 주인을 평가하고 배제하며, 확인하는 엄격한 과정을 따라야 한다. 경험과 진솔한 학문적 토론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 47쪽

뼈 만을 통해 모든 것을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과학적 근거가 될 수도 있겠지만 또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수도 있는 무시무시한 판단을 내려야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기도 하다.

평소 CSI를 좋아했던 나로서 수사물을 좋아했던 나로서는

이 책에 담긴 이야기들이 실제 이야기고 또 드라마에서 나왔던 에피소드들이 실제 사건을 모티브 삼아 만들어졌다는 것이 더욱 믿어졌다.

그런 수사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소설이나 드라마보다 더 흥미진진한 이야기들로 가득한 이 책에 어느새 빠져들게 될 것이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