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오궈둥.이환환.쉬위엔중 지음, 정주은 옮김, 김정이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가 무슨 버스의 종류인가?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부끄럽지만 스펠링이 Meta Verse라는 것을 알고, 버스가 아닌 것을 알았다. 

대체 어떠한 파급력을 가졌길래 이 개념을 모르고서는 4차 산업혁명을 논할수 없다는 말까지 나오는 것일까. 


한태 전 국민을 강타한 싸이월드라는 가상세계에 푹 빠졌던 적이 있다. 

또 몇해전 전 세계에서 흥행했었던 아바타라는 영화도 낯설지 않다.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낯설지만 알게 모르게 익숙하게 우리의 일상에 이미 스며들어 있었다. 


이미 내가 일상에서 메타버스를 경험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기도 했다. 

코로나와 같은 팬데믹으로 인해 더욱 앞으로 중요성이 커질 수밖에 없는 메타버스 제대로 알아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메타버스에 관해 잘 설명된 책인 것 같다. 

중국인 저자들이 썼다는 사실에 놀랐다 (중국에 대한 편견은 어쩔 수 없나보다) 

자세하고 분석적이고 또 메타버스에 관해 가장 체계적으로 설명된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따르면 메타버스의 8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신분

2. 친구

3. 몰입감

4. 저마찰

5. 다양성

6. 어디서나

7. 경제

8. 문명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일상생활과 업무를 영위하는, 현존감이 강한 가상 공간이다. 


메타버스의 기본 특징 5가지


1. 몰입식 경험

2. 창조

3. 소셜 네트워크

4. 경제시스템

5. 문명형태


M세대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된 부분도 흥미로웠다. 

태어나면서부터 인터넷을 경험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세대. 

우리와 다른 것일까. 그들은 우리와 어떻게 다를까. 사고방식이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가 무엇일까.


앞으로 어떤 세상이 올지 막막하다. 


팬데믹으로 인해, 점점 달라지는 환경으로 인해 예측하기 어려운 요즈음, 우리 삶에 깊이 파고든 메타버스라는 개념에 대해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분석해놓은 책을 만난 것 같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또 업무를 하는 직장인의 관점에서, 자녀들의 미래에 대해 고민이 많은 부모의 관점에서 꼭 알아야만 하는 메타버스에 대해 친숙해지게 된 계기가 된 것 같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