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도 거리두기가 필요합니다 - 상처를 주지도 받지도 않는 적정 거리 심리학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6
권수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까운 사이일 수록 더욱 거리두기가 필요하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부모와 자녀, 그리고 부부나 연인 사이에 본의 아니게 말로 상처를 주고 받을 때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아이들에게 나도 모르게 정서적인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ㅠㅠ

함부로 상대방을 통제하고, 나의 과거 경험들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것은 중대한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다. ㅠㅠ

저자는 here and now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상대방 자체보다는 외형적인 것에 집중한 나머지 오해할 가능성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판단과 추측에 너무 익숙한 나머지, 판단과 추측, 재단하지 않기가 훨씬 더 어려운 것 같다.

아이들을, 남편을, 상대방을 지금 여기 이 순간의 있는 모습 그대로 바라봐줄 수 없을까...

상대방의 무엇에 집중하기보다, 내가 원하는 바를 현명하게 전달하는 방법 '비폭력 대화'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나도 상담을 받으면서 비폭력 대화에 대해 배웠었다.

그런데 머릿속으로 알기만 하는 것과 삶에서 실천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인 것 같다.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의 단계에 따라 의사소통을 해보니 관계가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낀다.

모르겠으면 하라는 대로 따라해볼 것을 추천한다.

상대방의 personal space. 감정의 거리를 두고 존중해주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말로 상대방에게 생채기를 내버리고 만다.

연세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이자 강연가인 저자로부터 배우는 관계의 적당한 거리두기 연습.

건강한 관계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것 같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