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공포 탈출 솔루션 - 실용심리학으로 치유하는
이진식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는 남들 앞에서 이야기를 하거나 발표를 해도 부끄러운 줄 몰랐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무대에 올라가고 발표를 하는 것이 부담스럽고 싫어졌다.


내 단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것만 같고, 내 약점이 모두 세상에 노출될 것만 같은 두려움이 생겼다.


발표 울렁증이 생겨버린 것이다.


이런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왜그럴까.


바로 심리적인 이유다.


트라우마가 생겼거나 어떤 시점에서 자신감이 사라져서 사람들을 의식하고, 약점을 들키지 않으려고 신경쓰다보니 발표하는 상황이 더욱 부담스러워지게 된 것이다.



감사하게도 나는 작년 한해 팀장 대행 업무를 하면서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이 편해졌다.


어찌보면 발표공포증이 치유되었다고 봐도 좋을듯하다.


그런데 어떻게 치료가 되었는지, 그 기제가 궁금했다.



지난 몇년동안 꾸준하게 했던 자기암시, 미라클모닝, 상상, 시각화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이 책에서도 바로 그러한 심리 기법들을 소개한다.


NLP라는 방법이다.



나를 치유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내가 나 스스로를 돌볼 수 있다.


그리고 NLP라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방법이 아니다.


얼마든지 마음 먹기에 따라 내가 나의 치료자가 될 수 있다.



책에 소개된 방법대로 나 스스로를 치료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잠재의식의 변화를 위해 습관화를 해야겠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