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상처를 아이에게 대물림하지 않으려면 - 푸름아빠 거울육아 실천편
김유라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름 아빠의 거울육아>를 너무 인상 깊게 읽었던 터라 푸름 아빠 책의 실천편이라고 하기에 기대하며 책을 선택했다. 아니나 다를까 조금만 읽어도 푸름아빠 책처럼 호흡이 길어서 한 페이지 한 페이지 호흡이 길었다. 



아이를 키우면서 사랑스러운 내 아이가 이렇게 미울 수가 있다니... 그런 마음이 들 때마다 또 죄책감이 들고 자책하게 된다. 그래서 육아가 어려운가보다. 왜 내가 낳은 천사 같던 아이가 미워보일까. 



그게 바로 나의 내면 아이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푸름 아빠의 거울 육아를 통해 배웠었다. 



이 책에서는 거울 육아를 실천하는 엄마들이 자신들이 울고 웃으며 상처를 직면하고 내면 아이를 치유하면서 써내려간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너무 내 이야기 같아서 공감하면서 밑줄 그으면서 한참을 머물러 생각하면서 읽었던 것 같다. 


내가 아이를 키우기 위해 부대꼈던 모든 순간들이 이미 내가 아이를 사랑하는 과정 중의 하나였다는 말이 너무 큰 위로가 되었다. 아이에게 내가 너무 부족한 엄마인 것 같아 화가 나고 자책했던 시간들에 대해 그게 아니라고, 그것도 모두 사랑이었다고 엄마가 성장통을 겪는 시간이었다고 위로 받는 것 같아 마음이 따뜻해졌다. 





육아가 왜 그렇게 힘이 들까...


바로 내 안의 처리되지 않고 위로 받지 못했던 울고 있는 내면의 아이들이 불쑥 불쑥 올라오며 갑작스럽게 나에게 어른이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매 순간 나의 내면 아이들을 직면하고 위로해주지 않으면 


내 사랑하는 아이의 징징거림에 화가 나고 도망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 



사랑 받고 싶었지만 못 받았던 나, 칭찬 받고 인정 받고 싶었지만 관심 받지 못하고 외로웠던 어린 시절의 나를 꼬옥 껴안아 주며, 내가 듣고 싶었던 말, 내가 받고 싶었던 사랑을 내 아이에게 실천할 수록 


내가 오히려 치유되고 성숙되어짐을 느끼게 된다.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 원래 그런 거였구나. 내가 그래서 그랬구나..


고개를 끄덕이며 읽은 책이다. 


아직 내 어린시절의 상처가 내 육아를 방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라면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