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이 내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 초연결 시대 행복한 성공을 여는 열쇠
정학경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로서 여전히 포기하기 힘든 것이 바로 '성적'이고 '점수'이다.

바로 등수에 연연하던 공부 방식, 그리고 경쟁에서 승리해야만 하는 전체주의적 교육 방식에 익숙한 엄마로서,

그리고 대한민국 학부모로서 '인성'은 최우선으로 중요시 되는 요소가 아니었다.

다른 집 아이들은 지금 한글을 뗏고 수학은 어디 학원을 다니고, 무슨 과외를 받고

내 아이는 이 정도 수준이라며 서로 비교하고 또 박탈감까지 갖는 지난 날의 나를 되돌아본다.

뛰어나고 우수한 아이들, 최고의 엄마들만 보이는 SNS에 올라오는 사진들을 보면 비교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이 나를 우울하게 했었다. 그리고 나도 모르게 그런 아이들과 우리 아이를 비교하며 아이를 다그치기도 했었다.

잠시 멈춤이 필요하다. 정말 무엇이 중요한지 다시 한번 점검해야만 했다.

이 책은 다른 집 아이들에 비해 뒤쳐질까봐 조급해 하던 나에게 브레이크를 걸어주었다.

강남 8학군에서부터 시골마을까지 수많은 학부모들을 만나며 입시 컨설팅을 하고 지도를 해왔던 저자가 아이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돕기 위해 부모는 어떠한 점들에 주목하고 아이들을 도와야 하는지 알려준다.


학습과 점수에 연연하여 줄세우기에서 선두로 달리려면 인성은 뒷전이 되기 쉽다.

특히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은 전국에서도 학구열이 가장 높고 교육열이 뜨거운 곳으로 유명한 곳이기에 이곳 엄마들과 대화를 나눌 때 나도 모르게 긴장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뚝심있게, 흔들리지 않고 내 아이를 '행복한 아이', '스스로 인생을 설계하고 살아갈 수 있는 아이'로 길러주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게 만든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새삼 공부해서 성공하는 시대는 끝났다는 것을 깨달았고,

아이의 '인성'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그 인성이라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아이에게 여러 비인지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었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