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한 마음 괜찮은 걸까?
오강섭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1년 8월
평점 :
불안에 대한 대한민국 최고봉 전문가인 강북 삼성병원의 오강섭 교수가 집필한 책이다.
보통 교수님들이 쓴 책은 매우 딱딱하고 재미없는데, 그리고 학문적인 이야기들이 많은데, 임상 경험이 풍부한 3차 병원 교수님이셔서 그런지 매우매우 전문적이면서도 실질적인 '불안'에 대한 이야기가 쉽게 쓰여 있는 책이다.
'불안'이라는 감정은 인간에게 나타나는 필연적인 감정인 것 같다. 어떤 인간이건 불안을 피할 수는 없다.
그런데 이 불안이라는 감정을 어떻게 대하고 처리하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우리 인간의 삶은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것 같다.
불안이 야기되는 원인, 불안으로 인해 힘들어지는 사람들의 양상, 그리고 불안을 만났을 때 대처법, 불안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들에 대해 친절하고 쉽게 설명해준다.
불안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었던 책이다.
불안이 인재왜곡을 가져오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생각이었는데, 그것이 결국 또다른 요소들을 가져오는 것이다.
또한 여타의 책들에서 언급되었던 '마음챙김'이라는 방법이 불안을 낮추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불안을 만났을 때 우리는 당황하기 쉽다. 부정적인 감정이 불편해서 때로는 분노로 왜곡되기도 하고, 짜증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하지만 불안이라는 감정을 수용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공존'할때 오히려 왜곡되거나 과장되지 않고 지나가는 것 같다.
살면서 피할 수 없는 불안이라는 감정을 면밀히 들여다볼 수 있어 매우 도움되는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