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리토크라시 - 학교 교육의 새로운 미래 ㅣ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1
이영달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8월
평점 :
공교육이 무너지고 사교육 시장이 평정하고 있는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보면 참 암담하다.
국내의 교육에는 희망을 갖고 있지 때문에 나도 모르게 아이들의 유학이나 이민을 고민하게 되는 것이 있다.
나 역시 학창시절 학교에서 듣는 수업이 힘들었고, 그 이유가 바로 효율적이지 못한 수업 방식, 그리고 아이들의 특성이나 창의력을 전혀 존중해주지 않고 천편일률적인 평가를 행하는 학교, 남용된 권위와 꼰대가 넘쳐나는 교권으로 인해 이미 대한민국 교육에 환멸을 느꼈었다. 대학교에 가서도 실망을 했던 것은 사실이다.
대한민국의 교육에 과연 희망이라는 것은 있을까.
저자도 비슷한 생각이었는지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한다.
과연 우리는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인가.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여러가지 문제들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연구한 흔적들이 보인다.
특이했던 점은 저자가 바로 교육 전문가가 아닌, 즉 교육계의 꼰대가 아닌 경영학자라는 점.
그가 CEO 양성 전문가이기 때문에 바로 '교육'에 대해 할 말이 많았던 것이 아닐까.
세계 최고의 교육 수준을 자랑하는 '미국'의 교육 제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준다.
그리고 사립학교와 공립학교 간의 경쟁을 통한 공존 관계를 설명하며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한다.
대한민국 교육은 정부가 너무 통제하려는 경향이 강하며, 갈팡질팡하는 교육 정책으로 인해 학부모의 불안을 먹고 사는 사교육 시장이 더 팽창할 수 밖에 없다는 말에는 씁쓸하지만 공감하게 되었다.
해외의 여러 사례에 대해, 그리고 궁극적인 미래의 교육 형태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 나라의 교육이 가야할 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런 냉정하면서도 비판적이면서도 대안 제시해주는 책 참 좋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