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FA를 노리는 작은 거인들 - MZ세대가 이끄는 혁신 비즈니스 모델
사이토 도오루 지음, 김소연 옮김 / 영림카디널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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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읽었던 책 중에서 정말 인상 깊었던 책이 바로 <디커플링>이라는 책이었다.

대기업이 거의 시장을 독점적으로 점유하던 시장이 해체되고, 새로 등장한 신생 기업들이 판도를 바꾸는 현상을 말한다. 필름업계의 최고봉이었던 후지필름이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 것도 바로 이 디커플링이라는 현상 때문인 것.

이런 디커플링을 마구마구 일으키는 놀라운 신생 기업들이 있다.

GAFA, 즉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도 능가할 획기적인 신생 기업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이미 그들에 의해 절대무적 어벤저스 GAFA도 위협을 받고 있다고 하니 어떠한 기업들인지 매우 궁금했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내는 기업들이 많다. 정말 아이디어가 아이디어를 낳은 것 같다.

이 기업들의 특징은 바로 여러 가치들의 '융합' 내지 '접목'에 있는 것 같다.

저자는 특히 비즈니스 모델을 4가지 관점에서 보았는데


1) 고객의 특화

2) 고객 체험의 단순화

3) 비용의 무료화

4) 비용의 구독화

이렇게 크게 나누었다.


어찌보면 이 네가지는 기존에 있던 비즈니스 툴들에 적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낸 것이다.


헬스 클럽도 기존에 존재했었다. 그런데 1) 고객의 특화라는 비즈니스 모델이 적용되었더니, "커브스"라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여성 전용 피트니스 클럽이 탄생한 것이다.


커브스는 2)번인 고객 체험의 단순화 모델도 적용된다. 개인적으로 나도 커브스를 다녀본 적이 있어 피부로 와닿았다. 고전적인 헬스클럽의 풍경이 아닌, 여성들로 가득하며, 여성에게 특화된 동작들이 가능한 기구로 가득하고, 또 한 기구당 운동 시간이 30초로 제한되어 모두가 한 바퀴를 돌며 운동을 하는 곳이다.


어찌보면 독특한 컨셉이지만, 기존에 있던 헬스클럽의 기능에 여러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여 전혀 다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낸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다른 기업들도 마찬가지다.


일본에서 비즈니스 컨설팅과 소셜 미디어 운영을 지원하는 '루프스 커뮤니케이션스'의 대표인 저자가 30년에 가까운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작은 아이디어로 시작된 비즈니스가 전혀 다른 가치를 창출하는 수많은 사례들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이게 될까' 싶은 아이디어가 실제 수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승승장구하는 경우도 있다.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현직 마케터들,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여러 비즈니스와 관련한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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