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립 코틀러 마켓 5.0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이완 세티아완 지음,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5월
평점 :
디지털 기술이 진화하듯, 마케팅의 기법도 진화한다. 엄청난 기술의 발달에 따라 마케팅이 따라잡지 못하면 엄청난 예산을 써도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하기 힘들 것이다.
앞으로의 마케팅은 어떻게 진화할 것이며, 마케터들은 어떻게 변화해야만 하는 것일까?
마케팅이 초점을 두는 그 대상에 따라 저자는 마케팅의 전략을 단계별로 분류하였다.
마켓 1.0 - 제품 중심(4P전략)
마켓 2.0 - 소비자 중심(STP 전략)
마켓 3.0 - 인간 중심(가치와 스토리 전략)
마켓 4.0 - 마케팅 전환 시대 (전통적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마켓 5.0 - 인간과 기술의 융합 (마켓 3.0 + 마켓 4.0)
당연히 제품 중심의 마케팅이 강조되어야 하지 않은가? 라는 생각이 무색해진 시대다.
소비자 중심이 되었다가 '가치' 중심이 주목 받던 시대. 그에 따라 TV 광고 방법도 그 내용이 많이 달라졌었다.
그 이후에 더 중요한 것이 있을까? 생각했더니 지금은 인간과 기술의 융합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p28
마켓 5.0은 '고객 여정 내내 가치를 창출, 전달, 제공, 강화하기 위해 인간을 모방한 기술을 적용하는 것'
마켓 5.0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는 인간 마케터의 능력을 모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 기술 next tech이다.
AI, NLP, 센서, 로봇공학, 증강현실 AR, 가상현실 VR, IoT, 블록체인 등이 모두 이에 해당한다.
이런 기술의 조합이 마켓 5.0을 가능하게 해준다.
p35
우리는 우리도 어떻게 배우는지 모르는 것들을 컴퓨터에게 가르칠 수는 없기에, 마켓 5.0에서 인간 마케터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하다. 따라서 핵심 논의는 기계와 인간이 고객 여정 내내 최고의 가치를 선사할 수 있는 지점이 어디인지를 선택하는 문제로 모인다.
앞으로의 마케팅은 이렇게 세대간의 차이를 이해하지 않고서 보편적 마케팅으로는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디지털 시대의 격변을 경험한 그 체감온도가 다른 각 세대의 특징을 이해해야만 한다는 점이 흥미롭다.
(그래고 내가 Y세대였다는 사실도 처음 알게 되었다)
챕터 말미에 저자가 던지는 질문들이 매우 중요한 것 같다.
- 현재 당신 회사는 어떤 세대의 고객을 상대하는가? 그들의 기호와 행동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가?
- 당신 회사는 미래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는가? Z세대와 알파 세대라는 디지털 네이티브를 상대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___
우리가 피해갈 수 없는 기술의 변화와 그 기술의 변화가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해야만 한다.
'기술'이 우리 삶에 깊이 들어오고 있다는 것은 거부하고 싶어도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이 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현명하게 사용해야할지, 이를 마케팅에서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었고, 이 역시 피해갈 수 없다. 조직과 고객의 디지털 준비 상태, 성숙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된다.
마케터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인 것 같다. 그리고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이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꼭 한 번쯤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