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생각이 평범한 사람을 최고로 만드는가? - 당신의 장벽을 뛰어넘는 4가지 마인드셋
라이언 고트프레드슨 지음, 최경은 옮김 / 생각의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다른 자기계발서에서 배우게된 개념이지만, 이 책을 통해 자세하게 알게된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에 관한 이야기.

기존 책들을 통해 대략적인 개념만을 알았더라면, 이 책은 두 가지 마인드셋의 구체적인 예시, 각 마인드셋이 인생과 성공, 리더십과 조직에 끼치는 영향, 그리고 성장 마인드셋을 키우는 방법들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다.

p30

마인드셋은 우리가 주변 세상을 관찰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지배하기 때문에 우리의 생각, 배움 및 행동을 주도한다.

우리의 생각, 배움, 행동은 궁극적으로 우리 마인드셋에 기반을 둔 삶과 일 그리고 리더십에서 우리가 얼마나 성공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p31-32

부정적인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평가에서 부정확했다

그들은 자신에게 몰두하지 못했고, 더 이상의 배움을 중단했다.

말 그대로 포기하거나 실행을 멈추었다.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성과를 정확하게 평가했다.

아울러 도전을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고 계속 자기 자신에게 몰두했다.

그들은 포기하지 않고 더욱 열정적으로 파고 들고 자신감과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이것이 유익하기를 바랐다," "어려울수록 더 열심히 한다". "실수는 나의 친구다" 등의 말을 했다.

p34

마인드셋은 눈에 보이지 않는 방향키다. 인생을 어떻게 항해할지 지금 무의식적으로 지시하고 있다.

p75

고정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좋게 보이는 것을 우선시한다.

사람이 변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상태에서 실패하면, 그들에겐 자신이 실패자라는 것밖엔 설명이 안 되기 때문.

깊은 무의식의 차원에서 실패자로 보이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의해 움직이게 된다.

도전을 피하고 상황이 힘들어지면 쉽게 포기한다.

게다가 자신과 타인의 자질을 바꿀 수 없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남을 "가짐"과 그렇지 않음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성공이 자연스럽고 빠르게 와야 한다고 생각하며, 성공하지 못하면 성공할 사람이 아니었다고 받아들인다.

그래서 집중적으로 열심히 노력하지 않는다.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계속되는 배움에 대한 열정, 도전을 추구하는 성향, 노력을 중시함, 장애물을 마주하고도 지속하는 것이 특징. 자기계발이 극대화될 수 있는 상황에 있고 싶어 한다.

도전에 직면했을 대 피하거나 좌절하기보다 발전할 기회로 보고 낙관적 태도를 유지.

-----------

나 역시 오랜 시간 고정 마인드셋 유형의 사람이었다. 내가 잘 못하는 것에 굉장히 좌절을 쉽게 했던 스타일이었다.

저자가 자신이 학교 수업을 듣고 어떻게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고백하는 부분에서 너무 내 얘기 같아서 공감하면서 읽었다.

'성공과 인정을 보장 받기 위해 안전하고 쉬운 퍼즐을 선택'하는 모습이 딱 내 모습이었다.

'가짐'과 '못 가짐'의 프레임으로 나 자신을 바라보았기 때문에 여전히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부러워하고 나도 도전해야겠다는 결심을 잘 하지 못했던 것 같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는 것 때문에 내 잠재력을 잘 펼치지 못하고 살아왔던 것은 아닐까. 내가 생각하는 성공이 아니라, 남들이 부러워하고, '성공'이라 일컫는 것을 이뤄내느라 내가 진정 원하고 잘하는 것을 포기하고 살아오지는 않았나 돌아보게 된다.

내 자녀들을 어떻게 키워야할지 생각하게 된다. 아이들의 능력을 칭찬해서 더 잘하라는 무언의 압박을 주지 말아야겠다. 아이들을 능력으로 판단하고 차별하지 말아야겠다. 있는 그대로의 아이의 모습을 존중하고, 존재 자체를 사랑함을 항상 전달해주어야겠다고 다짐한다.

성공의 요인을 '가짐'과 '못가짐'에 초점을 두고, 실패를 두려워하는 태도 때문에 참 많은 도전과 기회를 회피해왔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깝다. 내 자녀들만큼은 그렇게 키우지 말아야지. 어떻게 보면 공부할 때도 가장 중요한 것이 성장 마인드셋으로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는 힘이리라.

너무 오랜 기간 '고정'이었던 마인드셋을 '성장'으로 바꾼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뇌가소성의 원리를 통해 꾸준히 노력하면 되는 법. 근력운동을 하듯, 외국어를 배우듯, 익숙치 않은 그 상태를 받아들이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 '태도'와 '관점'을 바꾸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진짜 진짜 좋은 책이다!!

이 책과 함께 읽고 싶은 책, 저자가 책에서 추천하는 <마인드셋 / 캐롤 드웩>을 꼭 읽어봐야겠음.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