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이 숨기고 있는 것들 - 인생의 판을 바꾸는 무의식의 힘
정도언 지음 / 지와인 / 2021년 4월
평점 :
'메타인지'라는 것이 있다. 나 자신의 생각을 아는 것이다. 내가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내가 모르는 것은 무엇인지를 구분할 줄 아는 능력이다. 이 메타인지가 인간을 성숙하게 한다. 메타인지가 뛰어나서 내 내면의 욕구와 감정들을 그때 그때 잘 알아차린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나 자신을 알아차리지 못할 때가 많다. 나의 행동과 말 속의 깊은 내면에는 다른 무엇인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숨겨진 내면의 무엇인가를 알아차린다는 것은 쉽지 않다. 정신분석은 그런 면에서 도움이 되는 기술이고, 이 책은 그런 정신분석의 일면을 엿볼 수 있게 한다.
내 무의식에 무엇이 존재하는지 그 깊은 내면을 들여다보고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이 독서의 목적이리라.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유익하다. 내 이러이러한 행동의 이면에는 어떤 무의식이 존재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꺠닫게 해준다.
그 무의식 상태의 나를 깨닫는 것 자체만으로 인생의 사다리 한 칸이 세워지는 일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그렇게 내 내면을 들여다보고 성찰하는 것도 한 번에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인생 전반을 통해 꾸준하게 성찰하고 고민하고 바꾸려고 노력하면서 한 인간은 조금씩 성숙해 지리라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내면을 들여다보고 그 속에 숨어 있는 진정한 나의 욕구와 상태를 깨닫고 해석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내 속을 들여다보는 것과 같은 저자의 통찰이 많은 '숨겨진 나'를 알아차리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