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지금 시작하시나요? - 시한책방 이시한과 함께하는 유튜브 첫걸음
이시한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여러 수험서들을 출판한 이력이 있는 저자가 직접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유튜브에 대한 나름의 분석을 담아낸 책이다.
우후죽순 유튜버들은 늘어나지만 성공적인 유튜브 운영을 꾸준히 해내는 사람은 많지 않다. 너도나도 유튜브 시장에 뛰어들기 때문에 더 경쟁은 치열해지고, 사람들의 눈은 높아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를 시작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여전히 있다. 그래서 고민하게 되는 유튜브. 저자 자신이 직접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하면서 갖게된 통찰과 고찰을 독자들에게 나눠준다.
저자는 <시한 책방>이라는 유튜브를 운영하는 북튜버이다. 어디서 많이 봤나 했더니, 매스컴에도 가끔 등장하는 사람이었다. 어느정도의 인지도가 있고, 또 본인이 인문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그런 전문성을 바탕으로 북튜브를 운영하는 것이 성공적이었던 것 같다.
저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유튜브를 왜 하려고 하는가"이다. '3년 후쯤 자신에게 유튜브가 어떤 역할일지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유튜브 세계에서 1년은 현실 세계의 10년과도 같아서 유명 유튜버가 말하는 성공 비결은 30~40년에나 먹혔던 스킬과 다름없다고 말한다.
유튜브가 설정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채널 조건은 구독자 1000명 이상에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이다. 그런데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하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라고 한다. 그리고 어느 정도 구독자를 확보한 유튜버들도 한 달 수입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한다.
이렇게 쉽지 않은 유튜버가 되어 지속적으로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4~5년 이상 공을 들일 각오를 해야한다고 조언한다. 100미터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을 뛸 준비를 하고 유튜브 운영에 나서야 한다고 말한다. (25쪽 참고)
유튜브를 하고는 싶지만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는 방법보다는 '컨텐츠'에 있다. 어떻게 할지 몰라서가 아니라 무엇을 할지 몰라서라는 저자의 분석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유튜브를 하고는 싶지만 '왜' 해야하는지가 분명하지 않으면 결국 운영이 쉽지 않을 것이다.
저자는 유튜브는 기획이 90%라고 강조한다. 구독자를 끌어들이고 유지하는 것은 90%가 기획이다. '기획'이라는 말은 그 채널의 목적, 가치, 콘텐츠 계획, 구성, 커뮤니티 운영 방안 등의 요소를 다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아무리 유명한 연예인이라고 할지라도 기획이 없이는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________
채널을 기획하기 전 5가지 필수 점검 사항이 인상적이다.
1. 수익이 1순위라면 콘텐츠 선정부터 신경쓰자
2. 오래가고 싶다면 출연자가 아닌 PD가 되어라
3. 출연자의 외모가 초기 구독자를 모으는 마중물이 될 수는 있을지 몰라도 외모로만 채널을 장기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에는 한계가 따른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4. 하고 싶은 것을 해야 오래간다. 유튜브 채널 운영은 장기 레이스다.
5. 첫 구독자, 첫 댓글의 행복을 잊지 말자. 구독자수가 1만명 이상인 채널이라면 이미 그 채널의 주인은 유튜버가 아니라 구독자들이다.
________
클리커들을 구독자로 전환시키는 2가지 가치는 바로 재미와 정보다" (109쪽 참고) 유튜브 채널을 기획해서 만들고 운영하려는 사람들은 자신의 채널이 분명히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는지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
________
이 책을 읽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컨텐츠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지속 가능한 컨텐츠를 찾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며, 정보력이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야한다는 점을 배우게 된 것 같다.
'유튜브 별거 아니네'라기 보다는 '유튜브가 장난이 아닌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를 꼭 시작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나를 나타내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고민 없이는 성공적인 채널 운영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꼭 유튜브를 해야하고, 하고 싶다면, 무작정 시작하기에 앞서 나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필요할 것 같다.
여러 유튜버들의 예와 성공 비결, 그리고 현재의 유튜브 시장 현황에 대한 수많은 예들을 통해 더 현실적인 이해를 할 수 있어 도움이 되었고,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겠다는 결론을 얻게 된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