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두뇌 트레이닝 - 평범한 아이도 영재로 만드는
성호경 지음 / 라온북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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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창의력'이 핵심이라는 말은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기 위해서는 인간 고유의 능력인 창의력을 키우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많이들 이야기한다.

저자는 좌뇌의 사고력과 우뇌의 창의성을 골고루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아이의 창조성을 키워주기 위해 머리를 100퍼센트 활용하게 유도하고, 암기식 교육보다 놀이 교구와 퍼즐 학습을 접하도록 해줄 것, '관계 지능'을 높여 사회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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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라는 영역이 이렇게 많은 영역들로 구분이 되는지 몰랐다. 전두엽, 측두엽, 해마 등등 단순 부위별 역할으로만 뇌를 바라보았지, 뇌를 통해 아이들에게 발현되는 여러 신경 발달의 척도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

아래와 같은 8가지 신경 발달 기능이 존재한다. 뇌가 기능하는 8가지 영역은 바로 아래와 같다.

1. 주의력 조절

2. 기억

3. 언어

4. 순서정렬

5. 공간정렬

6. 운동

7. 고등사고

8. 사회적 사고

- 2부, 1장 아이의 뇌를 읽어라 (p. 141-146) -

8가지 모두가 중요한 뇌의 기능들이다. 책에서는 아이의 뇌를 읽고 각 능력들을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내 자녀가 위 8가지 영역에서 골고루 발달하고 있는지 부모로서 잘 관찰하고 살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아이마다 다르게 가르쳐야 한다는 점이다.

아이의 뇌에 이렇게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하는데 각 영역들을 알지도 못한채, 획일적인 잣대로 내 아이들을 판단하려고 한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하면 뜨끔하고 아찔하다.

어떻게 하면 아이의 뇌를 건강하게 활성화시킬 수 있을까. 아이도 아이지만 내 뇌도 궁금하다. 이미 굳어버린 뇌지만 나 역시 젊은 뇌를 유지하기 위해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며 뇌를 자극해주는 학습으로 유도해가야겠다고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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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저자가 아주 뜨끔한 이야기를 한다. 


'책을 읽히는 엄마들은 아이들이 책 읽기를 좋아한다고 하는데, 책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병이 시작된 것이다'

요즘 SNS를 보면 '책육아' '엄마표'가 유행이다. 대유행. 모두들 내 아이 영재 만들기에 혈안이 된듯하다. 나를 포함해서. 내새끼 똑똑해져서 뭐하려고 그럴까. 다들 앞다투어 경쟁하듯 전집을 들여놓고 아이에게 무섭게 책을 읽힌다.

저자는 이러한 현상이 '병'이라고까지 말한다. 책을 너무 많이 읽혀서 생긴 '집착증'이라고.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이 아이가 여러가지 활동과 놀이를 통해 여러 체험을 하고 느끼고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책을 많이 읽어주면 = 아이가 똑똑해진다'는 아니기 때문이다. 마치 공식처럼 획일적으로 아이에게 강요하듯 책을 읽히는 태도는 피해야할 것 같다.

조급함과 비교가 내 아이를 망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앞서거니 뒷서거니 아이를 마치 경주마처럼 다뤄서는 안 될 일이다. 아이의 뇌는 부모가 어떻게 빚어주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발달한다는 사실, 지능이 전부가 아니라 자신의 뇌의 여러 영역을 활발하게 활용할 줄 아는 아이가 진짜 똑똑한 아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준 고마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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