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밀한 타인들 - 소중한 사람과 더 가까워지는 관계심리학
조반니 프라체토 지음, 이수경 옮김 / 프런티어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이탈리아의 뇌과학자가 이야기하는 관계에 대한 이야기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피할 수 없는 것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일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 없이 혼자서만 외톨이처럼 사라갈 수는 없다. 그렇게 혼자만 세상과 담을 쌓고 살다보면 외로움에 사무치게 될 것이다. 다른 누군가와 관계를 맺고 누군가에게 무엇이 되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우리 인간의 본능이 아닐까.

그런데 이러한 관계에 있어 능숙하고 성숙하기만 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대부분은 그렇지 못한 것이 아닐까. 이 책을 읽으며 관계의 여러 모양과 측면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관계의 선태, 관계의 유지, 관계의 균열, 관계의 방향, 관계의 깊이, 관계의 재발견, 관계의 보상, 그리고 관계의 의미를 주제로 여러 다양한 형태의 관계에 대한 8가지 글과 스토리가 실려있다.

서양 사람들의 이야기로 우리 이야기와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문화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과거나, 현재나, 동양이나, 서양이나 모두 사람 사는 이야기는 비슷비슷한 것 같다.



'관계 맺고 유지하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기나긴 여정'이라는 표현이 많이 와닿는다. 인맥이 넓다고 해서 인간관계에 능한 것도 아니고, 관계가 얼마나 깊고 성숙하느냐는 전혀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누군가와 좋은 관계를 맺고 오래동안 아름답게 유지하는 것은 '기나긴 인생의 여정' 중의 하나인 것 같다. 그 상대가 가족이건, 타인이건 상관없이 말이다.




연애 초기의 열정적 사랑의 느낌과 결혼 후 몇년이 지난 다음에 배우자에게서 느끼는 사랑의 온도가 참 다르다. 사랑의 감정을 느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어찌 되었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호르몬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 외에도, 이 책에는 한 쪽이 더 매달리는 관계에 대해서, 죽음이나 이별 앞에서 발견하는 관계의 의미에 대해, 또 내 배우자를 두고 다른 사람과 육체적 관계를 맺는 불륜이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며 다양한 커플들의 관계가 소개된다. 그 속에서 공감되는 부분도 있고 공감할 수 없는 부분도 있었다.

관계는 한가지 양상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시간에 따라, 또 문화에 따라, 그 깊이에 따라 또 나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나는 관계에 성숙한 사람인가, 내가 맺고 있는 관계는 어떤 형태일까, 나와 내 배우자는 어떤 유형에 해당할까.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