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배우고 기억하는가 - 하버드 최고의 뇌과학 강의
제레드 쿠니 호바스 지음, 김나연 옮김 / 토네이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가 말을 하거나 글을 쓰고 또 누군가의 말을 듣거나 글을 읽는 모든 행위가 아무 방해 없이 잘 진행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듣고 읽는 행위, 그리고 학습하는 행위가 화자의 전달 방법에 따라, 듣는 이의 청취 방법이나 태도, 환경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전달하느냐'는 그 컨텐츠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내가 학창 시절 때만 해도 선생님으로부터 '무조건 외우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들었던 것 같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선생님 말씀을 놓치지 않기 위해 다 받아 적고 노트가 빽빽하면 그 자체만으로 내가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착각을 하곤 했다. 시험 성적은 별개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저자는 하버드대 최고 인기 뇌과학 강의로 유명한 뇌과학자다. 뇌과학자가 알려주는 효과적인 학습법, 그리고 효과적 전달법을 배울 수 있다. 숱한 자기계발서에서 접할 수 있는 공부법, 학습법, 발표법 등 여러 방법론적, 요령적인 접근이라기보다, 뇌의 구조와 원리를 통해 바라본 인간의 학습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_____

4장 우리는 어떻게 배우는가 : 맥락과 상태 사이

 

=> 조종사들이 비행 훈련을 받을 때 시뮬레이터라는 기계 안에 들어가서 훈련을 받는다고 한다. 실제 비행기와 동일한 환경, 동일한 조건을 가진 모형 조종실에서 비상상황 등에 대처하는 훈련을 받는 것이다. 이 역시도 비슷한 이유에서일 것이다.

 

2. 변화무쌍한 곳에서 연습하라

실전 장소에 대한 정보를 거의 얻을 수 없을 때는 최대한 다양한 장소와 다양한 맥락 하에서 연습할 가치가 있다. 다양한 공간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 어떠한 것에 익숙해지고 숙달되기 위해서는 반복이 중요하다. 또 다양한 환경에서의 훈련이 중요하다. 최대한 실전과 비슷한 환경에서 연습하거나 여건이 허락된다면 수많은 방해물들이 있는 환경, 또는 완전히 색다른 다양한 환경에서 훈련을 하는 것이 실전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_____

이 책을 읽으며 어떠한 여건을 갖추느냐에 따라 학습의 효과는 극과 극으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새롭기도 하고, 이러한 사실들을 진작에 알았다면 내 인생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막연한 잡념에도 잠시 빠져보기도 했다.

무조건 열심히 하고, 외우고 하는 고전적인 학습 방법에서 탈피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원하는 것을 전달하고 또 배우는 여러 원리들에 대해 뇌과학을 통해 배울 수 있어 매우 즐겁게 읽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