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__
좋은 답은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고 있을 때 찾아옵니다. 자연스럽게 긴장이 풀려 있는 순간을 소중하게 여겨주세요. 바쁘더라도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푸는 시간을 꼭 만들어두기 바랍니다. / 82쪽
___
'실패해도 좋다. 잃을 게 아무것도 없다. 되든 안 되든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기회를 잡아야 한다.
'편하게 살고 싶은 사람'도 기회를 잘 잡지 못합니다. 기회를 잡는 데 필요한 것은 '재빠른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 97쪽
___
현명한 판단과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고심하고, 오랫동안 고민해야할 때가 있다. 저자는 그러한 논리적 판단 자체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갑작스럽게 찾아온 삶의 기회 앞에서 고민하다가 영영 그 기회를 놓쳐버리는 일을 막기 위해 직감을 기르고, 우리의 무의식을 건강하게 지키는 것을 생활화하자고 하는 것이다. 결국 이 '감'이라는 것을 갈고 닦는 것이란 기회를 알아보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다.
얼마 전 읽었던 <더 해빙>에서도 우리의 삶에서 서너번 찾아오는 운명적 기회를 퀀텀 점프라고 하는데, 이 책의 저자도 그 인생에 찾아오는 소중한 기회를 알아보고 놓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그 '왠지 모르게' 드는 느낌의 촉을 기르려면 평소 나 자신에게 솔직하고, 자신감을 가지며, 스트레스에서 자주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말로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정확한 그 '감'에 의한 선택들이 쌓여갈 때, 보다 더 현명한 선택을 하고, 불투명해 보이는 우리 인생의 길도 더욱 선명해지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