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아이는 어떻게 영재학교를 준비했을까? - 자녀 영재학교 보내는 엄마표 교육법, 개정판
김민주 지음 / 해피페이퍼(HAPPY PAPER)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남편(아내) 잘 만난 것보다 더 부러운 것이 자식이 공부 잘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자녀가 공부를 잘하기를 바라지 않는 부모는 이 세상에 없을 것이다. 이 책을 쓴 저자는 두 자녀를 모두 영재학교에 보낸 만인의 부러움의 대상이다. 두 자녀들을 영재학교에 보내기 위해 해왔던 피나는 노력들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에 담아내었다.

자녀를 둘다 영재학교에 보낸 것도 모자라, 그 경험을 토대로 책도 쓰고 작가도 되고, 전국 방방곡곡을 돌며 강연도 한다고 하니, 과연 자식이 공부 잘 하는 것이 최고인 것만 같다.

나는 자식에 대해서는 욕심을 부리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은 거짓말인가보다. 나도 모르게 이 책의 제목에 혹해서 읽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영재학교를 나왔다고 해서 인생이 성공한 것이고 무조건 탄탄대로를 걷는 것은 아니다. 학력과 지식보다 중요한 것이 인생에는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펼친 것은 꼭 자녀들이 영재학교에 갔으면 하는 바램에서라기보다는, 자녀들이 공부에 관심을 갖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옆에서 부모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배우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가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무엇보다 '마음 공부'를 중요시했다는 점이다. 저자 스스로 전업주부로 살면서 자신이 펼치지 못했던 꿈을 자식들을 통해 대신 이루고 싶었던 '나쁜 엄마'였다고 솔직하게 고백하기도 한다. 아이가 잘 따라와주지 못할 때 아이에게 화를 내고, 자신의 희생에 대한 보상을 아이를 통해 받으려 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기 자신을 바꾸기로 결단한다.

아이가 갑작스럽게 피겨스케이트를 탄다고 했을 때 공부하는 자리로 아이를 내몰지 않고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도록 지지해준 태도도 배울만하다. 또한 아이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선택의 기회들을 열어주고 스스로 책임 질 수 있도록 유도한 것도 배울 점이다.

영재학교에 보낸 비결을 소개하는 책인 만큼, 영재학교의 전형과 영재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아이들을 준비시켰던 부분들이 많은 부분 소개되어 있다. 영재학교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나 역시 이 책을 통해 영재학교라는 것이 어떠한 학교인지 알게 되었고, 장차 자녀를 영재학교에 보내고 싶은 부모들에게는 필독서가 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