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성장 놀이북
최희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근 후 아이와 놀아주고는 싶은데 짧은 시간 동안 무엇을 해주어야 할지 난감할 때가 많다. 특히 요즘과 같이 코로나로 인해 바깥에 나가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집에만 있을 때 무엇을 하며 아이와 시간을 보내야 할까 발만 동동 굴릴 때가 많다. 아이와 대체 어떻게 놀아주어야 하는 것일까.

부모로서 나는 놀이를 좋아하는 사람일까? 아이에게 진짜 놀이를 허락하는 부모인가, 아니면 가짜 놀이를 시키는 사람인가. 여러가지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었다. 아이가 놀때 같이 놀아준다는 명분 하에 옆에 앉아있으면서 아이를 도와주는 조력자인지, 아니면 "이게 뭐야?" "맞았어" "틀렸어"라며 놀이를 통해 학습을 교묘하게 이끌어내는 욕심 많은 엄마인지 돌아보게 된다.

이 책에는 놀이를 통해 아이가 스스로 주도권을 갖고 놀이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그러한 것이 가능한 놀이들이 소개되어 있다. 아동심리치료 전문가, 놀이치료 전문가인 저자가 놀이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읽고 부모와 아이가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준다.

_____

진정한 놀이경험을 하기 위해서 기억할 3가지

1. 놀이의 소유권이 아이에게 있다는 것. 아이가 자신의 놀이를 주도해야 한다

2. 함께 있어주기. 놀이를 할 때 아이의 표정, 감정, 표현 등에 집중하고 그 과정을 격려하는 것

3. 스스로 자신의 시간에 맞추어 성장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 부모님 또한 아이의 시간에 맞추어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놀이는 아이들의 삶 그 자체이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우고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한다.

인공지능 시대에 기계와 인간의 차이는 '능력'이 아니라 '놀이'에 있다. 인간에게 놀이란 본능이자 권리일지도 모른다. / 14쪽

_____

<플레이 즐거움의 발견>의 저자 스튜어트 브라운은 '놀이'의 반대말이 '우울'이라고 이야기한다.

아이들은 힘겨운 성장과정을 스스로 헤쳐가고 있다. 그 힘의 비밀이 바로 아이들의 '놀이성' 안에 있다. 아이들은 자신의 성장통을 '놀이'라는 유희적 활동으로 극복한다. / 18쪽

_____

진짜 놀이 vs. 가짜 놀이

진짜 놀이란 아이 스스로 자유롭게 노는 것을 말한다. 아이가 스스로의 필요와 흥에 의해 몸을 움직이고 즐거움을 표현하고, 상상의 세계를 펼치는 것, 아이가 놀이의 주인이 되는 것이 진짜 놀이다.

가짜 놀이를 할 때 아이는 타인의 통제와 의도에 따른다. 부모님이 놀이를 통해 아이에게 뭔가를 가르치려고 하거나 놀이에 지나친 통제와 제한을 한다면 그것은 가짜 놀이다. / 21쪽

아이와 잘 놀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님의 놀이성 회복이 필요하다.

_____

아이와 노는 시간을 부담스러워하는 부모는 아니었던가 반성하게 된다. 진정한 놀이의 의미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아이의 마음의 문을 열고, 아이를 성장시키는 힘은 다른 것이 아닌, '놀이'였다는 사실도 배우게 된다.

놀이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의 행동 비난하지 않기, 필요 없는 질문으로 놀이 방해하지 않기, 부모의 필요에 의해 놀이를 중단시키지 않기, 잔소리하지 않기, 부모님이 놀이의 주인 되지 않기, 방관자되지 않기다.

책에서 소개해주는 25가지 놀이가 어렵고 부담스러운 놀이가 아니라 쉽고 간단해서 따라하기도 좋은 놀이들이라는 사실이 참 마음에 든다. 비싸고 럭셔리한 도구들로 그럴싸하게 노는 그런 놀이가 진짜가 아닌, 간단하고 소박하더라도 부모와 함께 교감하고 즐기는 그 시간이 진짜 놀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부모가 세상의 전부인 아이들에게 세상은 어떠한 곳인지 말로 설명해주는 것은 충분치 않다. 아이와 함께 살을 맞대고, 호흡을 같이하며,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 함께 무언가를 한다는 것만으로 아이는 세상은 그래도 괜찮은 곳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지 않을까.

아이와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한 부모라면 이 책에 소개된 놀이들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