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퇴근길 법툰
임남택 지음 / 넥서스BOOKS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현직 변호사가 직접 그린 웹툰이라니 독특하고 신기하다. 사법고시 제도가 사라지고 로스쿨 제도가 도입되면서 여러 다양한 배경을 가진 변호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자신의 대학시절 전공인 미술과 로스쿨에서 전공인 법을 접목하여 이러한 작품도 창작하는 변호사들이 늘나고 있는 것이 로스쿨 제도의 성과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 책은 웹툰 형식으로 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되어있다. 환전 사고에 대처하는 법, 몰카 범죄에 대처하는 법, 지급명령신청을 하는 법(떼인 돈을 받아내는 법), 채무자의 개인정보를 확인하는 법, 지급명령 이의신청, 출판 인세를 떼였을 때 대처하는 법, 블랙 컨슈머에 대처하는 법, 콘서트 티켓 환불금 사건에 대처하는 법 등 요즈음 핫한 민사 이슈에 대해 웹툰으로 묘사되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돈을 빌려주었는 데 너무 소액이라 변호사를 선임하기에도 애매하고 나홀로 소송을 하자니 법적인 절차가 너무 어려워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비교적 간단한 절차를 통해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가 바로 '지급명령신청' 제도이다. 이 책에서는 지급명령을 신청할 수 있는 상황과 이를 혼자 진행할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이 소개되어 있다. 지급명령제도를 신청할 수 있는 상황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요즘 많이 대두되고 있는 몰카 범죄에 대해서도 정보가 생각보다 많지 않은데 이 책에서는 이를 대처하는 방법과 관련 법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흥미롭다. 법과 웹툰의 만남을 통해 법이 낯설지 않고 친근하게 느껴지게 되었다. 해당 법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을 때 이 책을 통해 그 법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지식도 얻을 수있어 법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매우 도움이 될 법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