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공부 각오 - 365일 절대 공부를 포기하지 않는 힘
한재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의 달인이 쓴 공부에 관한 책이다. 부제처럼 365일 매일 절대 공부를 포기하지 않는 힘에 대해 쓴 책이다.

 

저자는 서울대 법대 졸업생. 유명 팟캐스트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의 진행자이기도 하다. 공부라고 하면 누구보다도 자신 있는 저자가 알려주는 공부에 앞서 가져야할 마음가짐에 대해 매일 묵상(?)하듯 각오를 다질 수 있게 되어 있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머리만 좋은 것이 아닌 것 같다. 끈기, 지구력, 집중력, 그리고 무엇보다 목표를 이루겠다는 '마음가짐'이 바로 공부를 잘하는 비결인 것 같다.

책에서는 자기 신뢰, 학습 원리, 공부 원칙, 생활관리, 멘탈 관리, 마음챙김을 주제로 365일 동안 그날그날 마음을 다잡을 수 있도록 좋은 글들이 수록되어 있다. 즉, 매일 하루 한장씩 읽으며 공부에 대한 마음가짐을 바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진짜 자기가 된다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생각해보게 만드는 글이다. 꼭 다른 사람이 말하는 '최고'의 모습이 아닌, 나에게 가장 좋은 최선의 모습이 가장 멋진다. 그 모습으로 살기 위해 우리 모두 매일 공부를 해야하는 것은 아닐까.

 

학창시절, 예민할 때 공부가 잘 안되면 자리 탓을 한 적이 있었다. 자리가 불편해서, 자꾸 무슨 소리, 냄새가 거슬려서... 이것이 얼마나 어의없는 핑계인지를 새삼 이제서야 깨닫게 된다.

절박한 사람들은 불평 불만이 없다. 공부를 할 수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감사한다. 공부에 집중한다는 것, 어찌보면 그것은 인생에 대해 세상에 대해 겸손을 배워가는 과정이기도 한 것 같다. 공부를 하면서 인격이 다듬어진다는 것, 환경 탓, 남 탓을 하기보다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고 집중할 줄 아는 삶의 자세를 훈련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수험생이라면 더도 없이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꼭 수험생이 아니더라도, 매일 내가 하는 일 앞에서 겸손하고 싶은 사람,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살기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