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랑한다면 이렇게 말하라 - 내 아이를 변화시키는 최고의 한마디
치엔스진.치엔리 지음, 김진아 옮김 / 제이플러스 / 2019년 11월
평점 :
아이라고 아무말이나 해서는 안 된다.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훈련하지 않으면 무의식적으로 미운 말이 나올 수 밖에 없다. 아이에게도 독이 되는 말이 있고 아이를 살리는 말이 있다.
생명을 가진 존재는 모두 말을 먹고 자란다. 하물며 식물들도 예쁜 말을 들려주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가 극명하게 다르다고 하는데, 부모의 사랑을 먹고 자라는 아이들은 어떻겠는가.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말하라'는 매뉴얼을 가지고 있다면, 그리고 평소에도 부모가 그 매뉴얼대로 열심히 노력하고 훈련한다면 아이에게 무의식적으로 상처를 주고 아이의 자존감을 갉아먹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중국의 아동문학연구회 회원이자 청소년 심리 전문가인 저자가 여러 상황에 적절한, 아이에게 힘을 주고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부모의 언어를 소개해준다.
고민을 스스로 해결하게 하는 말 - 네 생각을 말해봐
부모를 믿고 의지하게 하는 말 - 네가 있어 기뻐
말썽꾸러기를 다독이는 말 - 꾸준히 발전하는 구나
멋진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을 때 - 좋은 생각이야
아이를 인정하는 말 - 잘했구나
아이의 뛰어난 말과 행동을 칭찬하는 말 - 기특하다
어떤 일을 제대로 해냈을 때 - 옳은 일이야
옳은 행동을 이끌어내는 말 - 정말 좋구나
아이를 응원하는 말 - 할 수 있어
아이의 태도를 바꾸는 말 - 근사하다
긍정적인 평가를 나타내는 말 - 재주가 좋구나
아이의 적극성을 불러오는 말 - 넌 기적을 만들거야
여러 위인들의 성장 과정, 그리고 그 성장과정에서 주변 어른들로부터 들었던 말들이 소개된다. 오프라 윈프리의 경우 불우하고 가난한 환경에서 자라났지만 아버지로부터 '넌 기적을 만들어낼거야'라는 말을 들으며 자랐다고 한다.
실제 그녀는 성장 과정에서 엄청난 일들을 겪고도 결국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방송인으로 거듭났다. 그리고 어려움에 처해있는 수많은 사람들을 돕고있다. 그녀의 인생을 보면 말에는 엄청난 힘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을 먹고 자란다. 그 사랑은 가장 쉽게 말로 표현이 된다. 아이에게 하는 말 한마디 한마디가 아이를 예쁜 그릇으로 빚어낸다. 아이를 아름답고 단단한 그릇으로 빚어내기 위해서 부모는 각별히 아름다운 언어를 써야한다. 아이를 살리는 말을 해야 한다.
어린 시절의 기억은 인생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아직 자아가 형성되기 전, 부모의 아름다운 말, 살리는 말, 생명의 말로 아이의 삶이 빛날 수 있다면 지금 아이에게 하는 말 한마디 한마디에 얼마나 신경쓰고 노력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 책을 통해 아름다운 말들의 여러 예를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