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마존처럼 생각하라 - 디지털 경제 시대를 압도할 비즈니스 바이블
존 로스만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맵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아마존이 뭐가 그리 대단하길래 이렇게 아마존 아마존 하는 것일까? 창립 당시만해도 단순한 온라인 유통기업에 불과했던 아마존은 현재 미국 경제를 좌우하며,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거대한 코끼리가 되어버렸다. 이 아마존은 혁신의 상징이며 시장 파괴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저자는 아마존에서 고위임원으로 재직하며 아마존의 경영과 혁신의 비법에 대해 연구하고 공부했던 것 같다. 지금은 미국에서도 아마존 관련 최고 전문가로 불리운다고 한다.
이 책에는 아마존의 문화, 전략, 비즈니스, IT 사업들과 아마존식 접근법을 담고 있다. 책 제목대로 아마존식 사고방식을 샅샅이 파헤치고 어떠한 방향을 추구하는지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아마존이 현재의 위치에 오르게 된 데에는 아마존 설립자인 제프 베조스의 리더십의 영향이 크다. 아마존에서 강조하는 리더십의 원칙 14가지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힘이 있고 아마존이 추구하는 방향이 담겨있다.
다만 아마존의 경영 전략에 대해서는 매우 자세하게 알 수 있으나, 아마존에서 전개하는 구체적인 사업의 내용, 비즈니스 구조에 대해서는 많이 언급되지 않았다. 아마존이 현재 어떠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앞으로 또 어떠한 분야까지 진출하리라는 것이 궁금하다면 이 책은 그에 대한 답이 되기는 힘들 것 같다.
아마존 사업 내용에 관해서는 일본인이 썼던 <미·중 플랫폼 전쟁 GAFA vs BATH >라는 책에 자세히 소개되어있다.
아마존의 리더십, 조직관리, 조직이 추구하는 바 등 '철학'과 '비즈니스 마인드'가 궁금하다면 이 책이 매우 도움이 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