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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부모들은 어떻게 키웠을까 - 명문대 학생들의 성장 과정을 추적 조사한 하버드 프로젝트가 밝힌 성공의 8가지 공식
로널드 F. 퍼거슨.타샤 로버트슨 지음, 정미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정말 궁금하다. 하버드에 자녀를 보낸 학부모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어떻게 아이들을 교육시켰길래 전교 1등, 전국 1등도 쉽게 못가는 하버드에 아이를 보냈을까.
'하버드'라는 단어가 붙은 책들은 일단 프리미엄이 붙는 듯하다. 하버드와 조금이라도 연관을 지으면 일단 이목이 집중된다.
사람들이 '하버드'라는 말이 붙은 책들을 보는 이유가 중 많은 경우, 자기 자녀를 '하버드'와 같은 곳에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1%라도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하버드'가 붙은 책들 중 정말 하버드대를 나오거나 하버드에 다니는 사람들 혹은 그의 부모들을 집중 연구하여 집필된 책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이 책은 액기스다. 진짜다. 이 책은 하버드대 나온 부모들을 연구하고, 그들의 양육 방식, 자녀의 공부 방식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낸 연구 결과를 담았다.
일단 하버드에 자녀를 보낸 학부모들은 극성은 아닐지라도 '열정'은 필수 장착이다. 자녀 교육과 양육에 대한 철학, 신념이 분명하고 자녀를 한 번 제대로 키워보겠다는 마음이 굳은 사람들임은 분명하다.
그 부모들을 책에서는 '마스터 부모들'이라고 설명하는데, 그들은 사회적 지위나 부의 여부를 막론하고, 그들은 '생각이 깊고 똑똑하며 목표 의식이 있는 자녀를 키워내기 위해 필요한 모든 역할을 해낼 줄 알았다는 점'이다.
또 자녀가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도록 도와주는 전략적인 선택을 했다는 점이다.
마스터 부모들은 자녀의 롤모델이 되기도 하고, 해결사, 계시자, 철학자, 항공기관사, 조기학습파트너, GPS, 협상가 등 여러 역할을 담당하면서 다중적으로 아이의 잠재력을 길러주었다.
'하버드'라는 목표를 정해두고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아이들을 채찍질한 것이 아니라 인생에서 중요한 '덕목'들을 알고, 이를 자녀들에게 자연스럽게 길러주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소개된 뛰어난 아이들은 단순한 '영재'를 뛰어 넘어 스스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길러낸 아이들이다. 즉, 부모가 자녀들을 자신의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 수 있는 자질을 길러주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누구나 자녀를 뛰어난 사람으로 키우고 싶지 않을까. 단순히 공부를 잘해서 하버드 같은 명문대에 보내기 위해 어떻게 전략을 짜야 하는지에 대한 소개가 아니라, 부모로서 보편적으로 아이를 키운데 중요한 덕목들, 양육의 요소들을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