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하는 힘
고학준 지음 / 글라이더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사람들은 한 가지 일에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친다. 많은 성공주의 자기계발서에서 언급하는 '1만시간의 법칙', 그리고 '엉덩이가 무거워야 공부를 잘 한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저자 역시 무언가를 오래 지속하지 못하고 급한 성격으로 인해 무엇이든 시작하면 오래하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었다고 한다. 급한 성격으로 인해 직장을 오래 다니지 못하고 빨리 그만두는 자신에 대해 성찰하다가 뇌 관련 책을 찾아보고 그 책들 안에서 답을 찾았다고 말한다.

그 답은 '뇌'에 있었는데, 뇌에 대해 분석하고 활용하면서 생활습관도 고치게 되었고, 그가 발견한 비결을 이 책을 통해 소개한다.

그래서 이 책은 습관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좋은 습관을 만드는 과정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완성되는지 뇌를 통해 알아보고, 뇌에서 가장 핵심 역할을 하는 전두엽에 대하여, 그리고 전두엽을 활성화하는 방안, 생활습관들을 알려준다. 그리고 오래하는 힘을 기르기 위한 솔루션을 공개한다.

무언가를 이루려면 오래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오래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먼저 자신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봐야 하고, 오래하지 못하는 이유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지 그 이외의 이유가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말한다.

성격이 급해서, 정신이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져서, 충동적이라서, 걱정과 불안이 많아서, 부정적인 사고에 빠져 있어서, 그리고 유전적인 요인때문에.. 이런 이유가 있을 때에는 무언가를 오래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저자는 이러한 안좋은 습관들도 얼마든지 단련을 통해 고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오래하는 힘을 기르는 비밀은 바로 '전두엽'에 숨어 있다. 전두엽은 집중력을 높여주고, 계획을 세우게 하며, 계획을 꾸준하게 밀고 나가게 하는 능력을 키워 준다. 또 어떤 일을 할 때 심사숙고하도록 돕고 충동적 행동을 막아준다." / 60쪽



"건강한 전두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 좋은 습관을 실천하는 일은 뇌에 고속도로를 까는 것과 같다. 잘 닦인 고속도로는 잘 사용되어야 한다." / 218쪽

오래하는 힘을 기르기 위한 솔루션 (219~243쪽)

즉, 전두엽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1. 집중력을 키워라

- 명확한 목표 세우기

- 결과 상상하기

- 롤모델 만들기

2. 성격을 고쳐라

- 전두엽 강화 훈련 실천하기 (새로운 것 배우기, 명상하기, 유산소운동, 충분한 수면, 뇌에 좋은 영양분 섭취)

- 기록하는 습관 가지기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이므로 전두엽을 많이 쓰는 일은 '쓰기'다)

3. 충동을 조절하라

- 주도하는 사람이 되라 (스스로 선택하는 버릇을 들이자. 스스로 판단하지 않고 남의 말에 자꾸 휘둘리면 작은 유혹에도 쉽게 넘어가는 성향으로 바뀌게 되므로)

- 지금 하는 일에 주의를 기울여라 (하던 일은 반드시 끝내는 버릇을 들인다)

- 깊게 생각하고 사고하는 습관을 길러라 (스트레스 상황에 처했을 때 전두엽은 경직되어 올바른 사고를 하지 못하고 동료의 말, 주변 환경에 휘둘리기 쉽다. 유혹에 빠지는 행동을 멈추고 깊게 생각하고, 전두엽을 활용해 이성적 사고 회로를 작동하라)

4. 부정적 사고를 없애라

- 감사하는 마음 갖기

- 부정적 사고 몰아내기 (그때마다 즉시 생각 멈추고 조용한 장소에서 명상하기)

- 남 탓하지 않기

5. 불안과 걱정 몰아내기

- 새로운 것 배우는 데 전념하기 (전두엽은 새로운 것 받아들일 때 가장 많이 활성화된다)

-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일에 신경쓰지 마라

- 평소 몸을 이완하는 훈련을 하라

- 노트에 기록하여 대상을 객관화하라

자신이 스스로 성공하지 못한 이유가 급한 성격에 있었다고 솔직하게 고백하는 저자, 그동안 얼마나 안 좋은 습관, 오래하지 못하는 습관들을 고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왔을지 그의 절절한 고백을 통해 느껴진다.

뇌과학자나 신경 전문의가 쓴 책이 아닐지라도 현실에 닿아있으며, 이해하기 쉽게 쓰여진 글이다. 저자도 서두에 밝히지만 정말 여러 번 읽혀질 수 있도록 좋은 책을 쓰기 위해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

저자가 아낌없이 공개한 전두엽 강화 훈련을 통해 나역시 부족한 '오래하는 힘'을 길러서 삶에서 변화가 나타나기를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