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골 1 The Goal -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30주년 기념 개정판 번역본
엘리 골드렛 지음, 강승덕.김일운.김효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1984년 미국에서 첫 출간되고, 국내 번역본은 2001년 1판 1쇄가 출간되었으며, 이 개정판은 2014년 미국에서 출간된 30주년 기념 개정판을 기준으로 내용을 수정, 보완한 것이라고 한다. 첫 출판한 지 35년이 지난 책인 것이다.

어떻게 하면 책이 30년 넘게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 그것도 트렌드가 너무 빨리 변하는 비즈니스 분야의 서적이 말이다. 얼마나 막강한 내용이길래 저자는 17년동안이나 판권 수출과 번역을 우리나라에 허락하지 않았을까?

독특한 점은, 이 책은 소설이라는 점이다. 38세의 주인공 알렉스는 자신의 MBA 은사였던 요나 교수라는 스승으로부터 자신이 공장장으로 있는 부실덩어리인 베어링턴 공장의 적자와 재고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알아내는 과정이 담긴 소설이라는 것이다. 주인공의 사고의 과정, 요나 교수와의 대화를 통해 유대인들이 어떻게 대화를 하고 토론을 했을지를 상세하게 엿볼 수 있다.

실제 이 책에서 저자가 가르쳐주는 경영비법 "TOC (제약이론: Theory of Constraints)"이라는 것은 많은 기업들에게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 사실이 있다. 미국의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TOC 이론을 도입한 후 1년 만에 평ㄱㄴ 순이익 73퍼센트의 성장을 이루었다고 한다. 대체 어떠한 이론이길래 거짓말같이 기업들에게 혁신을 가져왔을까.

이스라엘의 물리학자였던 저자가 전세계 주요 기업 및 정부 기관의 컨설턴트 겸 고문으로 변신한 비결도 궁금하였다. 책에서도 드러나지만 바로 '소크라테스 기법'이다. "나는 아무도 가르친 적이 없다. 오직 그들이 생각하도록 만들었을 뿐이다 (소크라테스)"의 말처럼, 이 책은 요나 교수의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정말 그렇게 생각하는지 거듭된 질문들을 통해 주인공이 스스로 생각하게 만든다는 점이다.

"자네 공장의 목표는 무엇인가?" - 요나 교수의 질문 -


요나 교수는 바로 이 질문을 통해 주인공이 스스로 현재 공장의 문제점을 찾아내도록 유도한다. 제대로된 질문 하나로 전체가 변하게 되는 과정이 신기했다. 저자는 이 질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마치 두더지 게임에 임하는 것처럼 이것저것을 해결하느라 고군분투하는 것이 아니라 뿌리에 박혀있는 핵심 원인 한 가지를 밝혀내는 것이 일의 순서라고 말한다. 아무리 복잡한 문제도 우리의 상식 속에 답이 이미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559쪽 참고)

 

 

요나 교수의 질문 속에 이미 답이 있는 것이었다. 주인공 알렉스는 계속된 요나 교수의 질문에 대해 스스로 생각에 빠지고, 그를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면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담겨있다.

소설이자 경영학 서적이고, 유대인을 세계의 중심에 서게 만든 '하브루타' 방식이자 '소크라테스 식' 문답법을 배울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대학 때 이 책을 읽고 싶었으나 어려워 읽을 수 없었다. 당시에는 두께의 압박, 그리고 경영의 실무를 잘 모르기에 피부로 와닿지 않았던 내용이 세월이 흘러 이제는 인생 책이 되었다는 점은 개인적으로도 뜻깊다. 이렇게 오랜 시간이 흘러도 여태껏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이 책은 회사에서 혁신을 추구하거나, 꼭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문제에 봉착했으나 해결방법을 찾다 미궁에 빠진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을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