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단어의 힘 - 내가 선명해지는
에번 카마이클 지음, 김고명 옮김 / 한빛비즈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는 루이스 트라한은 1쪽짜리 사업 구상으로 총 매출 1000만 달러를 돌파했고, 크리스토퍼 개비건은 설립 3년 만에 Honest Company를 연 매출 수억 달러, 평가가치 10억 달러의 기업으로 성장시키고, 디라즈 판데이가 사람들이 굳이 입에 올리려 하지도 않을 만큼 재미도 매력도 없는 업계에서 연 매출 10억 달러 규모의 기업을 일구었다고 소개한다.
자신의 한 단어를 이용해 굵직굵직한 문제를 해결하고, 막대한 부를 창출하고, 세상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니, 그 비결이 뭘까?
저자는 "내 안의 위대함을 발견하라"고 말한다. "위대함은 오직 특별한 사람에게만 은밀히 허락된 천상의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에게 있는 것이다 <윌 스미스>"
나이키 역사상 최고의 광고로 꼽힌 장면에 등장하는 인물이 대단한 위인이 아니라, 다름아닌 뚱뚱한 소년이 헉헉대고 뛰는 장면이라고 한다. 저자는 그 뚱뚱한 소년이 최고의 광고의 주인공이 된 이유는 첫 걸음을 뗏기 때문이며, 행동을 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 장면이야말로 위대함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을 쿡쿡 찌른다고...
위대함을 찾는 과정은 제로에서 시작되며, 모든 사람이 중간이 아닌, 제로에서 시작한다. 그 뚱보 소년은 장차 달리기 선수가 되어 올림픽 메달을 따는 것을 꿈꾸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이 뚱보 소년이 바로 독자 자신이라고 말한다.
"차이는 거울 속의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만들어진다." 성공한 사람도 모두 처음에는 이 뚱보 소년이었다. 그리고 모든 일이 그럿듯 기술을 배우고 연마하면서 점점 발전했다. 꾸준히 달렸다. 그래서 자기 안의 위대함을 발견했다. 그들은 자신을 향한 비아냥거림이 자신의 발목을 붙잡고 늘어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믿었다. 그래서 결국 성공했다. 당신은 거울 속에서 무엇을 보는가?" (35쪽 참고)
책에서는 나의 한 단어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라고 한다.
1.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2.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을 하나로 연결하는 것은 무엇인가
3. 내가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가
4. 내게서 변치 않는 것은 무엇인가
5. 이것이 진짜 나인가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을 망라한 목록을 보고 그 모든 것을 관통하는 주제를 적어보기,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 추구하는 것을 생각해본다. 그 한 단어는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그 한 단어를 찾기 위해 부모님이 나에게 어떤 흔적을 남겼는지도 생각해본다.
스티브 잡스가 그랬듯, 사업은 본질을 향해야 한다. 저자는 스티브잡스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가치입니다.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게 무엇인지가 명확해야 합니다. ... 애플의 본질, 애플의 핵심 가치는 열정이 있는 사람이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바꿀 수 있따는 믿음입니다. ... 본질과 핵심 가치는 절대로 변하면 안 됩니다." 사업의 본질, 변하지 않느 핵심가치를 추구하는 것. 이것이 스티브 잡스가 말하는 성공 원칙이다. (59쪽 참고)
나의 사업을 설명하는 한 단어, 나의 본질을 관통하는 한 단어가 사업에서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내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가 한 단어로 표현되었을 때 그것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사람들도 그런 의욕적인 나의 모습에 감탄해 나에 대한 입소문을 낼 것이라는 것이다.
나를 표현하는 한 단어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내가 추구해야 할 삶의 방향은 무엇일까. 사업을 하게 된다면, 핵심 가치, 본질을 무엇에 두어야 할까 생각해보게 된다.
진솔함, 용기, 위로, 열정, 에너지, 공감, 지혜, 따뜻함, 진정성, 창의력, 추진력, 실천, 행동 등... 내가 좋아하는 개념과 느낌들, 나를 행복하게 하고 의욕이 샘솟게 하는 말들을 떠올려보았다.
내 인생의 한 단어는 무엇일까. 어떠한 한 단어에 입각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내 미래의 방향성을 정해야할까. 그 한 단어를 찾아내어 일에도 삶에도 집중력을 발휘하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누구나 위대함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내 안의 위대함은 내 삶이 추구하는 본질, 한 단어 속에 있음을 기억하고 나만의 한 단어를 찾기 위해, 진정 내 모습이 어떤 것인지, 더 깊이 나 자신을 들여다보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