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1시간 - 끝없이 기적이 이뤄지는 습관
카스파파 지음 / 유노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저자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부동산 투자로 30억을 벌고, 강연가의 삶을 살면서 외국어공부, 한국지리 공부, 명상, 필라테스, 마라톤 출전, 부동산 투자 등 여러 분야를 섭렵한 자기계발의 신이나 다름 없는 존재다. 저자는 도저히 시간이 나지 않을 것 같은 24시간 중에서 자기만을 위한 자기계발의 시간 딱 1시간만 확보한다면 이후의 인생이 달라질 것을 삶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왜 매일 우리는 '이기적 1시간'을 보내야 하는가

이기적 1시간은 자신을 위한 내면의 비타민과 같은 시간이다. 매일 비타민을 먹듯 하루 1시간을 통해 내 마음에 부족한 자신감을 매일 섭취하는 시간이다. 매일 내 몸에 주입하는 에너지원과 같은 이 1시간을 꾸준히 지속하면 자존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 매일 작은 성취가 쌓이면 큰 성취 한 번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30쪽 참고)

꾸준함의 힘

저자는 그저 흐르는 대로 시간을 흘려보내는 사람과 '이기적 1시간'이라는 작은 실천을 행하는 사람이 만들어낸 성취는 초기에는 비슷할지 모르지만 나중에는 그 간극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벌어지게 된다고 한다. 그만큼 꾸준히 습관을 만들어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28쪽 참고)

그 예로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는 미국 유학시절 형편이 어려워 아르바이트로 학비를 마련하느라 시간이 부족했음에도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해 돈을 벌 방안을 마련한 것이 '5분 아이디어'였다. 즉, 명함 크기의 카드 수백 장을 준비해 시계, 연필, TV, 책 등 일상적인 단어를 1장에 하나씩 쓰고 카드 중 무작위로 3장을 뽑아 그 단어들을 연결해 사업 아이디어를 노트에 적었다고 한다. 꾸준하게 이를 반복해서 1년 동안 무려 250개 이상의 발명 특허를 냈다고 한다. 손정의 대표에게 '하루 5분'은 자신의 일생일대를 바꾼 기적의 시간이다. 5분 처럼 짧은 시간이었기 떄문에 부담 없이 할 수 있었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집중할 수 있었다고 한다. (32-33쪽 참고)

손정의의 이야기는 하루에 나에게 투자하는 아주 작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지속한다면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저자가 말하는 1시간, 길지도 짧지도 않은 딱 1시간은 누구나에게 부담되지 않으면서 꾸준하게 지속하여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최소한의 이기적인 시간인 것이다.

생각을 리디자인하기

저자는 변화를 가로 막는 습관들을 하나하나 꺼내어 생각을 다시 디자인하고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려고 노력한다.

'회사에서 회식이 많고 퇴근 후 여유가 없다'는 생각에 대해서는 '과연 매일 그러한가?'라는 질문을,

'나다운 삶을 살고 싶다면 퇴사부터 해야한다'는 생각에 대해서는 '아무런 준비 없이 퇴사한다고?'라는 질문을,

'나는 올빼미형 인간으로 태어났다'는 생각을 '얼마든지 아침 일찍 일어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새벽 기상은 수면 부족으로 건강을 해친다'는 생각을 '오히려 생활 리듬이 개선된다'라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스탠퍼드대의 실험에 따르면 하우스키퍼들에게 그들이 하는 고강도의 육체적 노동에 대해 "당신들이 하는 일은 단순 노동이 아닌, 칼로리를 소모하는 운동'이라는 말을 한 후 4주 후의 변화를 살펴보니, 체지방 지수나 몸무게가 낮아졌다고 한다. 생각의 차이 하나만으로 스트레스가 독이 되기도 하고 약이 되기도 한다는 말은 사실인 셈이다. (95-96쪽 참고)

"지금의 상황이 아무리 비관적이라도 내가 그 일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실패의 과정이 될 수도, 성공을 위한 값진 시행착오가 될 수도 있다." (101쪽)

같은 사실에 대해서도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현저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책에서는 바쁜 하루 속에서도 1시간을 확보하는 방법(요는 정신력과 마음가짐!), 확보한 1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하루 일과를 머릿속에 구체적으로 시뮬레이션하기, 내가 원하는 하루를 생생하게 떠올리기, 목표는 크게 잡되 행동은 당장 할 수 있게 쪼개기),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 그리고 이기적 1시간을 통해 누릴 수 있는 삶에 대해 소개한다.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자가 지금은 강연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며 명함을 4개나 갖게 되기까지는 평범하지 않은 노력과 열정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가 실행했던 이기적 1시간을 꾸준히 실행해본다면 분명 삶에 변화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어떻게든 이를 습관화하려고 노력하며 터득한 노하우들을 책 한권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참 행운이고 감사한 일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