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쓰기가 이렇게 쉬울 줄이야
양원근 지음 / 오렌지연필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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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인 리뷰]

 

이 책은 책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책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한 책이라고 생각했으나 책의 컨텐츠에 대한 비중보다는 ‘잘 팔리는 책’ 만드는 방법에 더 가깝다.

 

 

저자 역시 글쓰기와 책쓰기는 다르다고 소개한다. 즉 이 책은 책의 컨텐츠에 해당하는 글쓰기의 방법론에 관련한 책이라기 보다는, 똑같은 책, 똑같은 글도 어떻게 하면 베스트셀러, 주목받는 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해주는 책이라고 보면 된다.

 

다만 저자는 업계에서 20여년동안 종사하며 잘 팔리는 책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도가 튼 사람이므로 책에서 소개된 저자의 노하우는 돈으로는 살 수 없는 중요한 정보이다.

 

 

저자는 책쓰기에서 그가 가장 염두에 두는 부분은 제목짓기라고 한다. 즉 저자에 따르면 제목이 팔 할인 셈이다. 그만큼 제목과 표지가 엄청나게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똑같은 내용의 책이라도 어떻게 제목을 붙이고 포장하느냐에 따라 잘 팔리는 책과 묻히는 책이 되는지 저자의 예시에서 여실히 알 수 있다.

 

컨텐츠만 좋으면 가만히 놔둬도 사람들이 알아서 책을 사갔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정말 좋은 책도 마케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팔리지 않는 게 현실이다. 마케팅 없이 베스트셀러가 되기란 정말 힘든 시대가 되었다. 그만큼 좋은 글에 좋은 기획이 더해져 주목 받는 책이 되어야 비로소 책을 쓰는 일도 가치가 있는 일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획 전문가의 책은 책을 집필하기에 앞서 꼭 한번 읽어봄직 하다.

 

또한 저자는 책의 기획에서부터 출판과 홍보까지의 과정을 간단 명료하게 소개해준다. 책의 주제를 정하고, 저자소개를 만들고, 책의 제목이라고 할 수 있는 컨셉을 잡고, 책의 타깃 독자를 정하고, 시장조사와 유사도서를 검색하고, 자료를 조사하고, 목차를 작성하고, 홍보, 출판사 섭외 등의 단계를 통해 책이 세상에 나오게 된다. 저자는 고맙게도 각 과정별로 유용한 팁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얼마나 진정성 있게 나의 이야기를 담아낼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마음속에 항상 그 생각을 간직한 채 책을 써야 상업적인 것을 좇느라 진짜 해야 할 이야기를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내가 어떤 강점이 있는지, 어떤 이야기를 풀어내면 독자들에게 먹힐 수 있는지 등을 반드시 먼저 파악한 다음 글을 써야만 진정성있는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다고 말한다.

 

무작정 내 이름을 책을 내고 싶다는 막연한 소망만으로 도전할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여러 단계를 거쳐 꼼꼼하게 그리고 전략적으로 책을 기획해도 먹힐까 말까인 것이 책쓰기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실제 이 책을 읽고 나니 책을 쓴다는 것이 생각만큼 어렵지 않겠구나, 나도 한 번 해보고싶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그만큼 평범한 사람도 책을 쓸 수 있다는 용기를 준다.

 

 

어설프게 책 한두권을 집필하고는 책쓰기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는 책이 아니라 전문가 중의 전문가가 전하는 생생한 노하우기 때문에 실제 책을 한번 써보고자 하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은 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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