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잘 풀리는 철학적 사고술 - 니체가 알려주는 후회 없는 인생을 살아가는 법 아우름 28
시라토리 하루히코 지음, 박재현 옮김 / 샘터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놓고 본다면 무슨 철학원 이름 같기도 한 한권의 책. '철학'이라는 말만 들어가면 어쩐지 조금 어렵게 여겨지는 것은 비단 나만 해당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철학을 예로 들고 있어서 누구라도 편하게 쉽게 이해할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아우름 시리즈라서 특히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인데 같은 시리즈의 다른 책들과 비교했을 때 약간은 고차원적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이런 책을 읽음으로써 사고력도 향상되고 글을 읽는 실력도 키울수 있으니 필수적으로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되어진다. 단지 이런 책들의 저자가 일본인이라는 것이 조금은 아쉽다. 아무래도 나라마다 다른 느낌을 무시할 수는 없는 법이니 말이다. 아우름 시리즈의 저자가 조금은 더 다양하기를 바라게 된다.


특히 철학자 니체가 알려주는 후회없는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에 주목하고 있는데 니체는 자신의 인생을 재미있었다고 표현하고 있다.(28p) 소위 말하는 성공한 인생과 재미난 인생. 어느 것이 더 나을까. 선택은 당신의 몫일 것이다. 


유명한 철학자 파스칼은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라고 주장하며 온 우주보다도 생각할 수 있는 존재인 인간이 훨씬 더 고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는 과연 생각이라는 것을 하고 있을까. 저자는 생각을 생각으로 끝냄버리면 그것은 고민일 뿐 정작 자신의 생각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자신의 생긱을 글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로서 여겨지는 것을 유의 존재로 나타내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생각인 것이다. 그저 머리속으로만 하는 생각은을 단지 '고민'이라고 이야기하며 유명한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은 그저 고민하는 사람일 뿐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지금 당신은 생각하는가.


일본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이지만 독일어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단어, 그것은 무엇일까. 정답은 바로 '이성적'이라는 단어다.(106p) ' 조금 더 이성적으로'라는 말을 왠지 나무란다는 식으로 받아들인다고 한다. 그러나 이 이성적이라는 단어는 결국 이해력을 가지고 듣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성적으로 듣는 다는 것은 친절함을 가지고 상대를 대하는 것이며 책을 읽는 것도 마찬가지다. 결국 독서란 저자가 하는 말을 듣는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판단한다는것이 쉽지마는 않은 일일 것이다. 이 글을 읽는 당신, 이성적으로 듣고 행동하고 있는가.


우리는 인생이 있어서는 모두 초보자이기 때문이다.(122p) 언젠가 광고에서 '아빠도 아빠가 처음이라 미안해'라는 카피를 본 적이 있었다. 아이에게 잘해주려고 노력을 하지만 처음이라서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는 아빠는 서툴기만 하다. 


인생에 이어서 누가 베테랑일 수 있을까. 한번뿐인 인생에,서 두번 다시 살 수 없는 이 인생이라는 것 안에서 각 개인의 사람은 누구나 초보자일 수 밖에 없다. 그러니 서툴더라도 때로는 어긋나더라도 이해하고 참아줄 수 밖에 없다. 자기 자신에게 보다 더 관대함이 필요해지는 때이다.


최근 유행하는 <아모르파티>라는 노래를 잠깐 흘러가듯 들었다. 이것은 운명애, 즉 니체가 강조한 단어이며 사람의 신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운명이라고 믿는 니체는 운명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라고 했다.(151p) 그 중심에는 인생을 전면적으로 긍정하는 태도가 있다. 


누구나 어렵고 낙심하는 일이 생기면 부정적인 마음을 가지게 되기 쉽다. 그런 마음까지 니체는 파악하고 있었다. 자신 또한 인간이므로, 자신도 그런 경험이 있으므로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아모르파티. 자기 자신을 사랑해야 자신의 인생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철학은 멀리 있지 않다. 바로 당신이 생각하는 그것, 그것이 바로 철학인 셈이다.


 *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인문교양 시리즈 아우름 세트

작가
최재천, 장영희|신동흔|주철환|우치다 타...
출판
샘터
발매
2016.02.05.

리뷰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