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사람을 죽여라
페데리코 아사트 지음, 한정아 옮김 / 비채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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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의 모든 예상을 가차없이 배신하는 소설 - 미쓰다신조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작가들의, 미디어의 칭찬을 독차지한 소설 바로 이 책 kill the next one이다. 분명 스릴러다. 엉성한 스릴러가 아니라 꽉 짜인 아주 촘촘한 직조의 스릴러다. 숨을 쉴 틈 없이 그런 쫀쫀함을 자랑하는 스릴러다. 뛰고 구르고 터지는 그런 스릴러를 예상한다면 잠시 접어두어도 좋겠다. 두툼한 페이지는 당신의 마음과 정신상태를 흐트려 놓는 심리스릴러를 표방하고 있다. 그래서 더욱 빽빽하다고 느낄지도 모르겠다.

 

모든 사건이 끝나고 한숨 돌릴 찰나 이야기는 다시 이 모든 것을 반복한다. 영화에서 보는 타임슬립도 아니고 단 하루만 반복되는 것도 아닌 주인공의 정신세계 속에서 되풀이 되는 일이다. 그런가하면 이 되풀이되는 사건은 또 조금씩 다르다.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가 아니라 모든 것을 잃어가는 남자인가 하는 생각이 들 무렵 이야기가 또 다른 루트를 개발해서 그쪽으로 달려가기 시작한다.

 

나는 분명 주인공의 뒤를 따라서 잘 밟아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틈엔가 나는 그를 잃었다. 주인공은 어느 길로 간지 모른 채 미아가 되어버렸다. 그의 흔적을 다시 찾아야만 한다. 나는 주인공이 만들어 놓은 여러 갈래의 길 중에서 어느 길을 선택해야 하는가. 어느 길을 선택해야만 주인공이 깔아놓은 여러 밑밥들 중에서 덫에 걸리지 않고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것일까.

 

끊잉없이 생각해하고 계산하고 기억해야만 한다. 천재적인 기억력을 가진 주인공 테드가 뿌려 놓은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그의 뒤를 잘 따라가야 한다. 혹시라도 놓치지 않도록 미아방지 끈으로라도 묶어놓아야만 한다. 그렇지 않았다가 길을 잃는 것은 어쩔수 없이 당신이 감당해야 할 몫이다.

 

죽겠다 결심을 했다. 아내에게 마지막 편지도 써두었고 이전에 변호사를 통해서 재산도 다 정리해두었다. 아내와 아이들이 휴가를 간 이후 당신 혼자 남았다. 손에 쥐어진 것은 총 한자루. 당신은 이제 그 방아쇠를 당기기만 하면 된다. 그 찰나에 벨이 울린다. 젠장. 안될 놈은 어떻게 해도 안된다더니 바로 지금이 그 짝이다.

 

죽기 일보 직전에 울린 벨. 당신은 무시하고 방아쇠를 당길 것인가 아니면 누가 왔는지 확인을 하고 자신이 하려던 일을 마저 할 것인가. 누가 왔다면 그 누군가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이 되는 사람일까 아니면 방해가 되는 사람일까.

 

딱 한장면에서 시작했다. 방이라는 장소. 그 장소에서 한발짝도 떨어지지 않고 시작했는데 벌써  방안에 갇히고 말았다. 첫 페이지 읽는 순간 갇히고 마는 그런 작품 흔하지는 않다. 다음 사람을 죽여라. 당신은 누구를 죽여야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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