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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에 왔지만
다카기 나오코 지음, 고현진 옮김 / artePOP(아르테팝)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대구에서 태어나 창원에서 학교에 입학하고 바로 서울로 올라왔다가 다시 대구로 갔다 다시 서울로 와서 죽 살다가 경기도로 빠져서 죽 살고 있는 나는 지방 사람일까 아니면 서울 사람일까. 태어난 곳을 고향이라 한다면 지방사람일 될테고 오래 산 곳을 기준으로 한다면 서울과 경기도를 합한 세월이 거의 대부분이니 서울 사람일지도.
예전에 서울은 '눈감으면 코 베어가는 곳'이라고 할만큼 나름 무서운 곳이었다. 그만큼 사람도 많고 사기도 많고 좋지 않은 사람도 많으니 조심하라는 뜻으로 나온 말일 것이다. 사람이 모이는 곳이면 어디라 할지라도 나쁜 사람들은 존재하기 마련이니까 말이다. 그곳이 비단 서울만은 아닐텐데 그런 말이 나오게 된 것은 그만큼 대도시라는 것을 알려주는 지표가 아닐까.
대도시들은 어느 나라나 다 비슷 할 것 같다는 선입견에 여행을 가도 주로 외곽으로만 돌아다닌다. 일본 또한 몇번 갔지만 도쿄는 일부러 남겨두고 주위를 배회하고 있다. 그런 도쿄 이야기가 궁금했다. 지방에서 갓 올라온 새내기 나오코. 취직이 된 것도 아니고 학교에 입학하려고 올라온 것도 아니다. 단지 멋진 일러스트를 그리는 프리랜서가 되고 싶다는 꿈 하나만으로 덜컹 결정해 버린 도쿄행.
도쿄에 온 것은 가족여행, 친구와의 여행, 단체여행 뿐인 그녀가 가족도 없는 이 곳에서 잘 적응해가면서 살아갈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 이 책의 즐거움이다. 이제 막 사화생활을 시작하려는 청춘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 심히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겠다. 특히 지방에서 올라와서 혼자 막 서울생활을 하려는 청춘들이 있다면 더욱더 공감하면서 읽을 책임에 틀림없다.
막상 올라오기만 하면 무엇이든 잘 될것 같았으나 포트폴리오를 돌려도 연락오는 곳은 없고 결국 단기 알바전선에 뛰언든 나오코. 경험이 없으니 단순작업 즉 스시공장에서 알바를 하게 된다. 하루종일 스시를 만들고 처진 몸으로 터덜터덜. 내가 이러려고 도쿄에 온 것은 아닌데라는 자괴심을 가질법도 했지만 그녀는 또 힘을 낸다. 그녀가 원하는 대로 그림을 그려서 멋진 커리어우먼이 될수 있을까.
대도시에 사는 이점도 중간중간 나온다. 많은 상점들이 있어서 경쟁이 되니 조금 더 싼 물건을 쉽게 찾을수 있다거나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곳이 많다거나 하는 점들이다. 지방에 살때 가장 불편한 점은 아무래도 대도시만큼 문화생활을 즐길수가 없는 것일수도 있겠다. 그런 점은 확실히 대도시가 나을수도 있다.
나오코가 헷갈린 것처럼 정신없는 대중교통에 헤멜수도 있겠다. 아무리 지하철이 잘 되어 있다고는 하나 볼때마다 헷갈리는 것은 마찬가지다. 복잡한 지하도에서 헤매다 보면 나가면 괜찮을까 하지만 나가면 더 복잡한 것은 당연한 사실. 나오코와 같은 나를 보면서 어쩌면 난 대도시에 알맞지 않은 인생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해본다.
대도시와 지방의 장단점은 저마다 다르다.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생활을 하는 것이 좋겠지만 사람들은 저마다 각자의 이유로 인해서 지금 어느 곳에 살고 있을 것이다. 어느 곳에 살고 있던지 최선을 다해서 살아간다면 그것 자체로 만족이다.
첫술에 배부르라는 법은 없다. 이것저저것 산전수전을 겪으면서 자신이 있어야 할 곳을 찾아가고 살아가는 법을 터득한다. 결국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을까. 그녀의 꿈에 열화와 같은 응원을 보내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