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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71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6년 7월
평점 :
리버스. rivers인가 의심해보게 되는 책 제목. 일본어로 강이라는 다른 단어도 있는데 굳이 이걸 가타카나로 표현할리가 없다싶어 영제를 찾아보니 아니나 다를까 reverse라는 단어가 눈에 띈다. 바꾸다 또는 반전시키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 반전에 능한 미나토 가나에이니만큼 기함할만한 반전이 숨어 있겠다 싶은 기대감을 눌러가며 읽게 된다.
많은 사람들 속에 있어도 별 존재감이 없는 사람이 있다. 여기 후카세가 그런 사람이다. 일반적인 직장에서 일반적인 일을 하는 그는 학교 다닐때도 역시나 그런 보통의 존재였다. 사람들은 보통으로 사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지만 그런 생각마저도 그에게는 사치라 생각되어질만큼 평범의 극치를 달리는 한 인간일뿐이다.
그가 가장 잘하는 것은 맛있는 커피를 내리는 것. 그렇다면 자신의 재능을 살려서 카페를 하는 것도 좋으련만 그는 그런 생각없이 자신에게 주어진 영업일을 꾸준히 그리고 묵묵히 하고있다. 단지 자신이 내린 커피를 동료직원들이 맛있게 마셔줄때 행복감을 느끼며 말이다. 커피를 좋아하고 커피로 인해서 여자친구도 생겼으니 뭐 그보다 더 좋을 일은 없다 싶기도 하다.
자주가는 단골카페에서 만난 그녀. 그녀는 어느날 문득 자신이 받았다는 편지 한통을 내어 놓는다. '후카세는 살인자다' 라고 쓰인 한문장. 남들같으면 그냥 웃고 누가 장난을 친거냐고 넘어갈수 있는 편지이지만 단 하나의 문장은 그로 하여금 잊고 지냈던 한 사건을 생각나게 만들었다. 자신은 살인자인가 아니면 그것은 단지 우연에 얽힌 사건 뿐인걸까.
친구도 많이 없는 그에게 세미나 동료들이 있었다. 자신을 포함해 다섯명의 인원들은 어느날 여행을 가게 된다. 정작 오기로 한 별장의 주인은 나중에 합류하겠다고 하고 신나게 갔던 그 여행에서 사건은 벌어진다. 나중에 합류한 친구를 데리러 가야하는 것이다. 길도 험하고 날도 저물었고 거기다 운전을 할수 있는 친구 둘은 술까지 마셨다. 이런 상황이라면 당연 나중에 오는 친구가 택시를 불러서 타고 와야하는 것이 정답 아닐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을 태우러 오지 않는다로 짜증을 내고 결국 한친구가 나서게 된다. 그들은 즐거운 나들이를 마칠수 있을까.
히로사와 요시키라면 어쩌길 바랄까?
설령 죽은 게 후카세고, 히로사와가 지금 후카세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할까? (288p)
미나토 가나에는 [야행관람차]로 처음 알게 되어서 [왕복서간]을 거치면서 뛰어난 작가라는 것을 익히 알게 된 작가였다. [경우]라는 작품에서 너무 평범함을 보여서 약간 실망하기도 했지만 [꽃사슬]이라는 작품을 통해서 자신만의 입지를 다시 다져놓은 작가이다. 특히나 사람들이 가장 걸작으로 뽑는 [고백]은 정말 뛰어남을 자랑하듯이 작가는 매번 자신의 첫 작품과 싸움을 하며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내고 있는 듯이 보인다 싶기도 하다.
[망향]이라는 작품속에서도 작가는 동창들을 등장시켜서 잃어버리고 지냈던 고향의 이야기들을 불러 일으킨다. 이번 작품도 그와 비슷하다고 볼수 있다. 그냥 잊고 지냈는데 불현듯 그 사건들이 다시 현실로 돌아와서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게되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때 당시에는 그냥 사고라 하고 묻어두었던 일이 수면위로 떠오르게 되면서 사건은 더이상 예전일이 아닌 현실이 되어 버리고 그것은 때로는 누군가에게는 악몽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 사건도 마찬가지이다. 예전에 일어났던 하나의 사건, 그 곳에 있었던 친구들은 그 당시는 슬펐겠지만 그냥 잊고 지난다. 특별히 누가 저지른 사건이 아닌 경우는 더하다. '살아남은자의 슬픔'이라고 하지만 산 사람은 죽은자를 잊고 지내기 마련이다. 그런 죽은자들을 기억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래서 그 사건을 들쑤시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몰랐던 비밀까지 알게 되면서 살아남은 자들은 자신도 생각지 못했던 운명에 마주치게 될지도 모른다. 이 경우처럼 말이다.
사실 어느 정도 예측은 가능한 사건이었다. 아무것도 알수 없는 뿌연 안개속은 아니었다. 어느정도 시야가 확보된 소나기를 맞으며 전진하는 느낌이랄까. 하지만 마지막 반전이 있었다. 단 한장의 반전. 아니 더 짧게 줄인다면 단 한문장의 반전. 그것을 위해서 우리 모두는 이 이야기를 끝까지 달려온 것은 아닐까.
'앗!'의 비밀을 꼭 지켜달라고 하던 작가의 말. 잊지 않고 고이 비밀에 묻어두겠다. 단지 나는 그 장면에서 "앗!" 하고 놀랐고 작가는 그것을 노렸던 것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된다. 리버스는 역지사지도 되지만 반전도 된다는 것을 잊지않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