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코의 보물상자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수미 옮김 / 샘터사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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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여전한 모리사와 아키오의 힘을 느낄수 있다]

 

모리사와 아키오의 책들은 누군가와의 관계를 늘 그리고 있다. 한 사람의 주인공을 통해서 그가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서 일어나는 일들을 그려낸다. 새로운 관계 속에서 자신의 옛관계들을 생각하고 또 새로운 관계로 인해서 여러 에피소드가 생겨나는 형식이다. 곶카페의 에쓰코씨는 찻집을 통해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에게 음악으로써 이야기를 해준다.(무지개곶의 찻집) 부인의 유골을 들고 떠난 에지는 여행길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 함께 새로운 만남을 가지게 된다.(당신에게) 스낵바를 운영하는 곤마마 또한 그 바에서 만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그린다.

 

그러나 이번 책에서는 조금은 더 새로움을 추구했다. 누군가를 만난다는 설정은 같지만 주인공이 만나는 누군가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보는 주인공의 모습이다. 그때 당시에 만났던 모습으로 그려지는 주인공은 때로는 다섯살 아이의 모습으로, 때로는 청소년의 모습으로, 그리고 나중에는 딸을 가진 모습으로 다양하게 그려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인공의 발달과정을 알게 된다. 그리고 정작 주인공은 몰랐던 그 이면의 모습들을 보게 된다.

 

가령 성인의 미코는 할아버지가 만들어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신 보물상자를 가지고 있지만 정작 그 속에 왜 손거울이 하나 붙어져있는지 그 이유는 알지 못한다. 그것은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른 후 미코의 딸이 결혼을 할때쯤 그렇지 않았을까하며 추측으로 남게 된다. 또한 학대에 가까운 항머니의 양육방침또한 자신은 그렇게 당했다고 생각했지만 할머니의 입장에서는 부모없이 자랐다고 손녀딸이 놀림을 받을까봐 일부러 그렇게 강하게 키운 것임을 알 수있다. 자신의 입장에서만 들여다본디면 절대 알 수없는 사실들일 것이다. 새로운 관점을 추구하므로 새롭게 보이게 되는 것들이다.

 

역자후기를 통해서 처음 시작장면의 성관계묘사가 너무 세게 표현되어서 아키오의 작품인줄 알면서도 놀랐을지도 모르겠다라는 글을 읽고 책장을 넘겼다. 모든것을 따스하게, 포근하게 풀어나가는 작가의 책치고는 파격적인 묘사가 들어있기는 해도 번역이 잘 되어서였을까 오히려 그 모든 관계들이 약간은 서글프게, 약간은 현실적인 면을 그려내고 있어서 놀라기보다는 오히려 가슴이 아팠다. 그렇게 해서라도 자신의 하나뿐인 딸 치코에게 무엇이든 다 해주고 싶은 마음을 그 아이는 알까?

 

할머니가 그렇게 열심을 다해서 키웟는데도 물구하고 미코는 결국 할머니 품을 떠났다. 잘되어서 좋게 떠난 것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도망을 쳤다. 자신은 학대를 받았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사랑같은 것은 받지 못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랬던 것이 아닐까. 그리고서는 마음에 켕기는 것이 있는지 무덤을 체크하러 간다. 아마도 해마다 그 체크는 반복되지 않았을까. 무덤에 이름이 없으면 안심을 하고 돌아오는 그런 날들이 반복되지 않았을까. 왜 먼저 다가가지 못했을까.

 

아니 할머니의 심정도 이해는 가지만 그래도 조금은, 부모도 없는 손녀를 따스하게 안아줄수는 없었을까. 그 둘의 관계가 가장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부모도 없는 조부모 가정에서 자란 미코가 학교에서도 따돌림을 당했을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빤히 보인다. 비단 그것은 소설에서뿐 아니라 실제로 현실에서조차 그러니까.

 

행복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미코에게 치코가 생긴것은 또 어떻게 생각해아 할까. 자신도 부모가 없는 가정에서 자랐는데 자신의 딸 또한 엄마밖에 없는 상황에서 키워야 한다. 그 기분이 어떠했을까. 그러나 미코와 치코는 친구처럼 투닥거리면서도 잘 지내왔다. 이제 결혼을 앞두고 있는 치코에게 엄마 미코는 어떤 의미일까.

 

힘들때마다 보물찾기를 하며서 살아온 미코와 그녀의 딸 치코. 둘다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는 마지막 장을 덮으며 '행복해져라' 주문을 외우면서 책장을 가만히 쓸어본다. 그 모든 주문이 그들에게 닿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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