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도 인생도 내려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실패를 기회로 만드는 등산과 하산의 기술 아우름 10
엄홍길 지음 / 샘터사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인생의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산을 올라가는 것을 등산이라고 한다. 오를 등, 뫼 산, 즉 산을 올라간다는 것이다.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산에 무엇이 있다고 그렇게 열심히 올라가는 것일까. 사실 소싯적에는 설악산도 한달음에, 태백산도 한달음에 올라갔던 기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어느순간 나이가 들고 세월이 흐르면서 그 모든 것들은 친구들과 함께 힐 때 재미가 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제는 동네 뒷산가는 것도 귀찮아서, 추워서, 바빠서,라는 핑계로 그냥 외면하고 만다.

 

엄홍길이라는 등산가는 사람들에게 꽤 유명하다. 히말라야처럼 높은 산들을 많이 올라 정복한 사람으로도 유명하고 각종 방송에서 나와서 유명하기도 하다. 그리고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등반가이기도 하다. 하지만 내 마음속에는 다른 등반가가 한 명 계신다. 박.영.석. 그분은 세계 최초로 산악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분이시며 개인적으로도 친분이 있다. 나를 외국에 보내주신 목사님의 동생이신데 실제로 만나기도 했었고 그분 댁에 놀러도 갔었으며 그분이 쓰시던 차를 중고로 사서 잘 타고 다니기도 했었다.

 

그랬던 분이 어느날 실종되었다. 안나푸르나에서. 그리고 아무도 그 이후를 보지 못했다. 시신도 아직까지 찾지 못했다. 사람들을 두 번이나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한국에서는 장례식을 다 치뤘고 실종이 아닌 사망상태로 처리되었다. 누구나 인정할만한 산악인이 아직도 더 오랜시간 활동하실 수 있는 분이 그렇게 되어 아쉽지만 그분은 평생을 산을 오르면서 행복해하셨고 그러니 마지막도 그 속에서 행복하실지도 모르겠다. 오히려.

 

박영성 대장도 훌륭하지만 이 책의 저자인 엄홍길 대장 또한 멋진 산악인이다. 이 책에는 등반가라면 누구나 익히 할 수 있는 말들이 적혀있다. 엄홍길 자신의 어린시절부터 비롯해서 어떤 환경에서 자랐으며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산을 오르게 되었고 또한 산을 오르게 되면서 어떤 인연을 만났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적혀 있다. 엄홍길 대장 또한 쉽게 모든 산들을 정복한 것이 아니다. 처음 도전해서 산의 정상을 보았다면 오히려 그는 지금같은 등반가 되지 못했을 수도 있다. 실패하고 또 실패하고 끊임없이 실패를 했기에 다시 도전하고 또 도전해서 지금의 결과를 낳은 것이다.

 

위험한 일이다. 높은 산을 오른다는 것은. 그 위에 무엇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 위에 올라각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은 아니다. 다시 내려오는 일이 남아 있는 것이다. 내려오는 길은 올라가는 길보다도 더 힘들고 무섭고 어렵다. 그러므로 잘 내려와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끊임없이 산을 오른다. 올라가고 또 내려온다. 그 의미는 무엇일까. 아마도 살아있는 한 자기자신에 대한 도전일 것이다. 그리고 성취감일 것이다. 자기 자신이 무언가를 이루었다는 그런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

 

이 책을 읽고 처음 안 사실이 있다. 나는 산을 그저 올라가는 줄 알았다. 산을 올라가기 위해서 사람들마다 일인당 돈이 책정되어 있는 줄은 몰랐다. 그것도 꽤 많은 돈이 말이다. 하나의 입장료라고 보는 것이 맞겠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 산을 올라가면 산도 자연히 훼손될 것이고 그것을 복구할 돈이 필요할 것이다. 왜 산악인들이 돈이 그렇게 많이 들고 스폰서가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 들었는데 그 의문이 풀리는 순간이었다.

 

내 나이가 아직 산을 내려갈 나이는 되지 않은 듯 하다. 한창 올라가는 시점일까 아니면 정상에 다다라서 내려갈 준비를 해야할 시점일까. 그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내려갈 그 시점을 위해서 지금부터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잘 준비를 했을때 그 모든 여정은 훨씬 더 쉽게 느껴지는 법이다. 부지런히 준비하고 준비해서 나중에 내려오는 길을 쉽게 만들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