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곡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
누쿠이 도쿠로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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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의 강점은 읽는 사람이 직접 그 사건에 뛰어 들어 범인을 찾는 그 짜릿함을 맛보는데 있다. 대부분의 경우 독자들은 작가들의 트릭을 꿰뚫지 못한다. 그것이 또 매력이기도 하다. 남들도 다 아는 트릭을 써버린다면 그 책을 읽는 의미는 반감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범인이 누군가를 알아내는 순간 사건을 이루고 있던 팽팽한 긴장감은 일시에 풀어지고 만다. 하지만 마지막 장에서 작가는 독자들의 뒤통수를 친다. '그런데 그 사람은 잡았습니까?'

 

사실 장르문학을 좋아하는 독자들은 누구인지 짐작을 했을지도 모르겠다. 두개의 이야기가 교차되는 스타일. 한 사건에서는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나오고 다른 한 사건에서도 다른 사람의 이름은 거론되지만 정작 주인공의 이름은 '그'라는 존재로만 말하고 있을때 알아차렸어야 했다. 이 사람이 누구였다는 것을. 이미 모든 것을 다 알고 난 이후에 '아~' 하고 아쉬움의 감탄사를 내뱉어봐야 이미 늦었다.

 

누쿠이도쿠로. 이름은 이미 익숙하다. '미소짓는 남자'라는 작품을 봤을때도 그랬고 '신월담'의 표지를 봤을때도 그랬다. 공교롭게도 모든 작품들을 표지만 보았을뿐 실제로 읽지 못해서 이 작가와의 만남은 이후로 넘어가다보다 했었는데 이렇게 첫 작품으로 보기를 잘했다 싶다라는 생각이 든다. 작가 또한 자신의 작품을 안 읽은 사람들이라면 이 작품을 먼저 보아주길 원한다고도 적혀 있다. 첫 작품이라 설렁설렁 할 것이라는 선입견은 접어 두는 것이 좋다. 어린 아이 그것도 여자아이 유괴, 그것을 연쇄적으로 풀면서 사건은 긴박감을 절대 잃지 않는다. 상상 그 이상이다.

 

한 여자아이의 유괴사건이 살인사건으로 종결되면서 경찰들은 바빠진다. 누가 무슨 목적으로 아이를 데려갔으며 또한 어떤 이유로 이 아이를 죽인 것일까. 모든 인력이 투입이 되지만 사건은 좀처럼 풀리지 않는다. 이 하나의 사건은 또 다른 여자아이가 사라지면서 더욱 혼란에 빠지게 된다. 사건을 풀어내면서 경찰서 안에서 벌어지는 권력 다툼이라던가 또는 개인의 이야기를 접목시키고 있어서 경찰이기 이전에, 사건을 풀어나가는 사람이기 이전에 그들도 그 곳을 벗어나면 평범한 인간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이의 시험을 걱정한다거나 또는 부인과의 관계가 좋지 않다거나 하는 사사로운 일 같지만 그들의 인생속에서 이런 사건들을 제외하고 본다면 가장 큰 일 중에 하나인 것이다.

 

평면적인 두가지 사건이 있다. 그 하나가 경찰의 입장에서 그리는 아이유괴사건이라면 나머지 한 이야기는 피해자 입장을 그리고 있다. 딸아이를 잃어버린 한 아버지. 그 유괴사건의 피해자인지는 알 수 없지만 딸의 죽음으로 인해 뚫려버린 구멍을 메우기 위해 종교에 의지하고자 하는 사람이다. 그가 처음부터 종교에 의지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한번의 실패 후 자신이 직접 나서서 종교단체를 찾게 되었고 그곳에서 자신의 딸을 찾을수 있다는 말도 안되는 신념에 빠져버린 것이다.

 

평면적으로 평행성을 달리면서 죽 나름대로 자신의 길을 가던 두 이야기는 어느 한 시점에서 교차점을 이루면서 합해졌고 그 점을 계기로 입체적인 도형으로 변모하기 시작한다. 과연 딸을 잃어버린 아버지는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마음을 달랠 수 있으며 경찰들은 몇 건의 실패를 거듭한 후에 범인을 잡을수가 있게 되는 것일까. 慟哭. 아주 큰 소리로 서럽게 우는 것을 뜻하는 단어이다. 아마도 딸을 잃은 아비의 심정을 대변하는 한 단어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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