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샤이닝 걸스
로렌 뷰키스 지음, 문은실 옮김 / 단숨 / 2015년 8월
평점 :
판매중지


보통 생각하는 스릴러 장르하고는 조금 다르다는 것을 미리 알고 읽는다면 편할것이다. 일반적인 스릴러 장르는 빠르다. 일단 초반작업이 짧다. 그리고 마구 달려가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 작품 초반 다지기가 아주 중요하다. 그러면서도 그 작업이 약간 이해하기 힘들수도 있다. 하지만 절대 손에서 놓아서는 안된다. 그 부분에서 포기한다면 뒤로 갈수록 달려드는 이야기의 재미를 놓칠 것이다. 그리고 그 단계를 건너뛰어서도 안된다. 뒤쪽에 펼쳐지는 이야기를 놓칠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전형적인 스릴러 장르가 아닌 판타지와 스릴러의 혼합물이라고 보면 되겠다. 타임리프라는 장치가 포함이 되어 있는 그런 판타지 말이다. 예전에 유명했던 잭리퍼라는 살인마가 있었다. 그사람은 오래전에 죽었지만 그 사람의 부활이라고 해서 이름을 빌려 쓴 경우는 있다. 하지만 이 책의 주인공처럼 시공간을 넘어서면서 무자비하게 살인을 저지른 주인공은 아마 이전에도, 이후에도 없을 것 같다.

 

번역자 또한 옮긴이의 말에서 언급하고 있듯이 주인공이 왜 살인을 저지르는지는 아무도 알지 못한다. 그저 또 하나의 주인공인 더하우스가 시키기 때문에 그는 그 집을 대신하여 살인을 저지르는 것이다. 더하우스는 하퍼에게 시간여행을 제공하고 하퍼는 그 댓가로 빛이 나는 여자들 즉 샤이닝 걸스들의 죽음을 돌려줄 뿐이다. 하퍼는 그녀들을 죽이면서 현장에 자신만의 마크를 남겨놓는다. 이 여자에게서 아주 소소한 것들을 - 가령 야구카드라던가 조랑말 장난감같은 그런 것들- 들고 가서 다른 여자의 현장에 두는 식이다. 그 물건들은 그녀들이 살던 시대에는 절대 볼수 없는 물건들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을 감식하는 경찰들은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저 그냥 원래부터 있었던 것이려니 할뿐이다. 그것은 너무나도 튀지 않는 존재이기 때문이니 말이다.

 

하지만 그런 증거를 함부로 남겨두면 안되다는 듯이 그 트릭을 깨달은 사람이 있다. 커비. 하퍼가 죽이려다 실패한 샤이닝 걸스 중의 한명. 그는 당연히 자신이 죽인줄로만 알고 있었던 그녀. 그녀가 살아있었다. 그는 커비의 죽음을 확인하러 다시 그 당시로 돌아가 보기까지 했지만 그녀를 찾을수는 없었다. 단지 그녀의 엄마가 했던 말만 믿고 돌아선다. 커비는 죽었다고 두번 다시 찾아오지 말라고. 아마도 신문기자에 지쳤던 엄마가 그렇게 했던 말일테지만 그 대답으로 인해서 정말로 커비는 살아남을 수 있었다.

 

살아남은 그녀가 이제는 다시 하퍼를 뒤쫓고 있다. 그 사실을 몰랐던 하퍼는 계속 시간여행을 다니면서 샤이닝걸스를 찾아다닌다. 여러 시대를 돌아다니고 있는 그와 오직 한 시간에서 착실하게 시간의 흐름대로 살아가고 있는 그녀, 커비. 과연 이 싸움의 승리자는 누가 될 것인가. 누가 이기던 간에 승리자는 살아 남을 것이고 패배자는 죽을 것이다. 한번의 싸움에서 살아남았던 커비가 다시 또 이길 수 있을 것인가. 아무리 성장했다고 해도 이십대의 여자일뿐인 커비를 하퍼가 다시 한번 잔인하게 죽일 것인가.

 

그녀는 다른 모든 여자들의 죽음의 복수를 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단지 자기를 죽이려 했던 그 남자, 하퍼에 대한 복수를 하고 싶은 것이다. 하지만 단서가 없다. 결국 그녀는 자신이 할수 있는 방법을 통해서 일을 얻었고 그 일로 인해서 조력자와 정보를 동시에 얻는다. 물론 처음에는 까칠하게 그녀를 대했던 신문기자 댄도 그녀의 매력에 빠져들고 그녀가 위험하다는 것을 깨닫고 적극적으로 그녀는 보호하게 된다. 그와 그녀의 관계 또한 이 책을 보는 재미중의 하나가 될수도 있겠다. 하퍼라는 연쇄살인범은 끝없이 빛나는 소녀들을 찾아다닌다. 그녀들의 일상이 이 책에 고스란히 기록되어있다. 제일 처음에 언급되고 있는 시간과 주인공 이름을 반드시 기억할 것. 한번 스쳐가는 그런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기억한다면 하퍼의 행적에 대해서 조금 더 잘 이해할수 있게 될테니까 말이다. 또한 그녀들이 어떤 조그마한 소품들로 연결되어 있는지도 궁금하다면 말이다.

 

한번 시간을 거슬러 가서 그곳에서 계속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시간여행을 한다는 발상 자체가 신선하다. 그리고 그 집에 들어가는 사람은 누구나 상관없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독특하다. 처음에 하퍼가 시간을 지나와서 현재에 이르렀을때 그의 반응은 어떠했을까. 놀라움의 연속이었을것이다.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많았을 것이고 말이다. 하지만 하퍼는 멀리 벗어나지는 않았다. 그녀들을 찾으러 그 근처를 돌아다녔을뿐 멀리 이동하지는 않았다. 다시 그 집으로 돌아가야 했으므로. 예전에는 상상도 할수 없었던 영상통화시스템이라던가 컴퓨터 같은 것들을 본다면 아마 오래전 사람이었던 하퍼는 기절할 정도로 놀랐을텐데.

 

왠지 몇년전에 방영되었던 [옥탑방 왕세자]라는 드라마 한편이 떠오른다. 그때 당시의 옷 그대로 이 곳에 나타난 왕세자와 그 부하들. 처음 현재에 살고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옷을 보고 연기자거나 아니면 코스프레 또는 가장행렬을 하는 사람들인줄 알았을 것이다. 나 또한 내 눈앞에 그런 사람들이 나타난다면 그렇게 생각할테니까 말이다. 누가 과연 그들이 조선시대에서 온 세자라고 생각할수 있었을까. 아마도 하퍼가 다른 세상에 가면 그런 느낌이 들지 않을까. 십년 단위나 아니면 몇년단위의 짧은 이동이 아니라 50년 이상이 긴 이동에서는 분명 그럴 것 같기도 하다. 사람들은 과거에서 온 그를 알아볼 수 있을까. 아니 그것은 둘째치고 과거와 현재를 마구잡이로 넘나드는 하퍼, 그를 잡을수는 있을까. 커비와 하퍼의 두번째 대결은 누가 이기는지는 고사하고 이루어질수는 있을까? 아마도 커비가 죽지  않았다는 것을 하퍼가 알게 된다면 충분히 가능할 세기의 타이틀매치. 죽는냐, 죽이느냐, 내 생명이 걸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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