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 2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누군가가 죽는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다. 굳이 스포라고 말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나는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더욱 궁금해져서 더 집중해서 보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그렇지만 누가 왜 무슨 이유로 죽는지는 정말 궁금했다. 다른때와는 다르게 더욱 집중해서 한줄,한줄을 읽는것이 아니라 한글자,한글자를 더욱 열심히 집중해서 보기 시작했다.

 

2년이 지난 사건을 아직까지도 조사하고 있는 경찰의 모습이 부러웠다. 우리 나라에서 저런 사건이 일어났다면 단지 한 부부의 죽음이 미칠 파장이 그렇게 클까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아마도 그냥 풀리지 않은 사건으로 덮어버리지 않았을까. 이름은 알지만 찾지 못하는 범인. 그저 현상수배범으로 전단지에 이름과 변장했을 사진만 남긴 채 시간이 지나면 빛 바래듯이 그렇게 조용히 없어지지 않았을끼. 하지만 일본의 경찰은 아직가지도 도전하는 중이다. 새로운 정보를 찾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몽타주를 작성하고 방송을 하고 그럼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정보들을 모아서 다시 조사를 하고 그렇게 한발한발 범인에게 다가서고 있다.

 

꽤 많은 등장인물이 등장하는 이 책은 이제 서서히 그 범위를 좁혀 나간다. 어디서 왔는지도 모르는 게이의 동거남. 또 역시 배경을 알지 못하는 시장에서의 아르바이트 남자. 그리고 또 한명의 미궁에 쌓인 섬의 한 남자. 이 세 명 가운데서 경찰이 찾고 있는 그 범인은 도대체 누구일까. 세명 다 범인의 조건에 맞는다. 그렇다면 한 사람씩 살펴보는 수 밖에 없다. 독자들은 세명을 동시에 알고 있지만 경찰은 그렇지 못하다. 이제 한명의 위치를 발견하고 접근하고 있다. 과연 범인이 밝혀지는 계기가 무엇이 될까.

 

분노와 의심. 누군가가 나를 의심하고 생각하고 있을때 사람들은 기분이 나빠지기 마련이다. 더군다나 내가 가장 믿고 잇고 사랑한다고 느꼈던 사람이 나를 의심한다고 생각한다면 격분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들이 알고 있는 사람이 오래전부터 알던 사람이 아니고 새로운 사람이라면, 그것도 딱히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쪽 입장에서는 의심하는 것도 당연하다. 거기서 갭이 생긴다. 서로간에 믿지 못하는 의심의 갭. 그 간격을 극복하고 사람들은 다시 사랑을 하고 잘 살아 갈수 있을까. 누군가는 그럴지도 모르겠다. 그냥 자신의 이야기를 속시원히 하라고, 그러면 사람들이 자신을 의심하지 않을거라고 말이다.

 

그러나 사람이 살다보면 자신의 이야기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할 수는 없는 상황이 있다. 내가 말함으로 인해서 더 나쁜 결과가 나타날수도 있고 굳이 내가 그런 모든 것을 시시콜콜히 말하지 않아도 완전히 나 자신의 현재 모습으로만 나를 보고 믿어주기를 바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존재하는 그 의심이 커지면 둘 사이는 점점 멀어지기 마련이다. 그렇게 멀어지는 마음은 누구도 잡을수가 없다. 한쪽은 마음이 멀어지고 의심을 더욱 하기 시작하고 한쪽은 그 의심을 받음으로 인해서 그 사람이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결국은 떠나게 되어 버린다. 어떤 사람의 관계도 그러하다.

 

세명 중에 범인은 단 한 명, 그 나머지 두 명은 절대 범인이 아닌 그저 닮은 사람일뿐인데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을 의심함으로 인해서 그들의 관계는 또 어떻게 달라질까. 만약 한쪽이 의심을 받아서 떠난다면 그 의심이 풀린 나중에는 그들의 관계가 다시 연결될 수 있을까. 다시 믿음이라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그들의 관계가 지속될 수 있을까. 어려울 것이다. 한번의 임심을 받은 사람은 그 상처로 인해서, 그리고 의심을 했던 사람은 처음에는 미안해서 잘 해줄지 몰라도 또 다른 일이 일어나면 또 의심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면 그 의심은 분노를 불러 일으키고 또 다른 사건을 만들어 낼지도 모를 일이다.

 

사람은 누구나 화를 낸다. 그것이 작은일에도 벌컥벌컥 화를 낸다면 병으로 규정이 되겠지만 누가 봐도 화를 낼 일에는 화를 내는 것이 당연하다. 자기 자신의 분노를 조절할 줄 아는 것 그런 대응이 필요한 때가 이닌가 싶다. 하나의 사건에 대해서 누가 한 일인가는 밝혀졌지만 무엇때문인가는 밝혀지지 않았다. 그저 그럴것이다 하고 그때의 사정을 바탕으로 짐작을 할 뿐. 그렇지만 그도 아마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화를 참지 못했던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볼 뿐이다. 더운 여름 우리 모두 분노를 잘 조절할수 있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