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 1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모두 다 입을 모아 말했다. '악인'을 뛰어넘는 대표작이라고. '원숭이와 게의 전쟁'이라는 요상한 제목을 가진 책을 얼핏 들은 적이 있다. 마음이 내키지 않아서 넘기고 말았는데 그 작품도 이 작가의 책이었다. 그리고 물론 나는 악인을 읽지 않았다. 그러므로 내게는 요시다슈이치라는 작가의 첫 작품인셈이다. 그런만큼 중요하다. 사람도 첫인상이 중요하다고 하듯이 책과의 첫인상은 그 작가의 작품을 계속 읽을 것이냐 또는 그만둘 것이냐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분노. 즉' 화'라는 말이다. 화를 다스리지 못해서 생겨나는 일은 현대 들어서 더 많아진 것 같다. 그것은 아마도 점점 빠름을 추구하는 이 세대와도 관련이 있지 않을까. 그저 모든 것을 느릿느릿하게 해도 이해가 되던 오래전과는 달리 모든 것이 빨리 돌아가는 이 시대에 자신만 늦게 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일에도 지장을 주기 마련이다. 그러다보니 사람들의 성격도 점점 빨라졌고 그런 것들이 점점 화를 일으킨 것이 아닐까.

 

한 부부가 죽음을 당한다. 여자는 목이 졸려서 그리고 남자는  칼에 찔려서. 범인은 아마도 부부가 집으로 돌아오기 이전에 들어와 기다리고 있었던 듯 하다. 누가 범인인지는 나왔다. 하지만 그가 왜 이 사람들을 죽였는지는 모른다. 그리고 그 범인은 지금 일년째 잡히지 않았다. 사건은 미궁에 빠진 것이다. 다행이 경찰은 이 사건을 덮지 않고 범인을 찾으려고 전국적으로 수배명령을 내리고 일년을 맞이해서 범인의 달라진 모습이라던가 여자로 위장한 모습을 방송에 내보는데 제보전화는 빗발치지만 딱히 이거다 싶은 것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 사건을 뒤로 하고, 이 사건을 좇는 경찰도 일단 접어 두고 작가는 또 다른 카드를 꺼내든다.

 

집을 나갔다가 아버지에 의해서 돌아온 딸아이. 아버지와 딸로 이루어진 가족 그리고 사촌언니까지. 집으로 돌아온 이 딸은 과연 이번에는 도망치지 않고 아버지와 잘 살아갈 수 있을까. 그리고 엄마와 딸로 이루어진 가족. 항상 엄마가 사고를 치고 그 사고를 수습하지 못해서 아무도 모르게 도망을 다닌다. 딸이 엄마를 걱정하고 돌보는 것은 어찌보면 에쿠니 가오리의 '하나님의 보트'라는 책을 좀 닮기도 했다. 그녀들은 이번에는 오키나와로 간다. 섬으로 간 만큼 그 곳에서는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까. 그곳에서 새롭게 만난 친구들과 사람들의 이야기들이 그려진다.

 

여기에 또 다른 인물이 추가된다. 일이 필요할때마다 일을 하는 게이. 드러내놓고 커밍아웃을 하지는 않았지만 다들 알만한 사람들은 아는 그. 그는 우연히 그런 사람들의 모임에서 남자를 만나고 무엇엔가 홀리듯 그를 집으로 데려온다. 그리고서는 그대로 그들은 같이 사는 생활을 계속하게 된다. 아픈 엄마에게도 잘 하는 그를 보면서 다시 한번 인연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는 그 남자. 그 둘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

 

계속 등장하는 인물들로 인해 헷갈릴만도 하고 지칠만도 하건만 꾸준히 이끌어 오는 힘이 내쳐 달려가면서 읽게 만들어 버린다. 정말 끝없이 나오는 화수분처럼 인물들이 추가되면 일단 관계도를 그려볼까 생각도 했지만 어느 정도 선에서 그만두어졌고 그 다음에 나오는 인물들은 이 기존의 인물들에게 연결되어 나오는 관계들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읽어도 이해가 될 만큼 잘 읽혀지는 글이다. 자, 이제 패는 던져졌다. 이 많은 인물들이 어떻게 연결될 것인가가 중요하다. 설마 이 모든 사람들이 다 각기 자신의 일을 말하리라고는 생각할수 없다. 그것은 그냥 단편의 이야기일뿐 스토리상으로 이 모두는 연결되어야만 할 것이다. 분노라는 제목이 주어져 있으니 이야기는 분노를 소재로 해서 연결이 될까.그렇다면 각기 다른 곳에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하나로 엮이게 되는 계기는 무엇일까. 궁금증을 더해가면서 읽힌다.

 

범죄가 저질러 지면 보통 일반적인 소설에서는 범인을 숨긴다. 증거를 던져주고 힌트를 주지만  끝까지 사람들이 모르게 숨기는 것이 매력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누가 범인이지 알려주고 있다. 이름까도 초반에 알려준다. 하지만 그가 어디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결국 독자들은 이름을 알고 있지만 이름을 모르는 것과 동일한 선상에서 시작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또는 이름을 바꾸었을 가능성도 있다. 지금 저 많은 사람들 속에서의 누군가는 범인과 같은 인물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놓쳐서는 안된다. 범인을 잡을 수 있는 힌트 세가지. 외꺼풀의 눈, 뺨의 점, 그리고 왼손잡이. 이 세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아마도 대부분의 독자들은 등장한 인물 중 수상한 사람인 그를  딱 찍어 지목할 수 있을 것이다. 과연 그는 우리가 생각한 대로 범인이 맞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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