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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에서 온 남자
전건우 지음 / 북오션 / 2025년 6월
평점 :
타임슬립물을 처음 읽었을 때만 하더라도 우와 하면서 이런 설정은 정말 획기적이다 라는 놀라움을 가졌더랬다. 이게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이기에 픽션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기에 더욱 몰입해서 읽게 되는 그런 설정이었다. 누구라도 사람들은 한가지 길밖에 선택할 수 없고 다른 길에 대한 호기심은 가지기 마련이며 때로는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면서 가지 못한 길에 대한 미련을 가질 수도 있다. 그렇다면 과거로 돌아간다면 그때의 선택을 다시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으로 이야기 속에서는 짧은 기간이나 먼 기간 상관없이 작가의 마음대로 등장인물들은 시간 여행을 한다.
시간여행을 하는 설정은 정말 다양하다. 그렇지만 어느 정도 공통점은 가지기 마련인데 그것은 어떤 물건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라. 가만히 현실에 있던 사람이 갑자기 뿅 하고 사라질 일은 잘 없지 않은가? 아무리 현실에서 가능하지 않은 시간여행이라 하더라도 어느 정도 서사가 있어야지 아무런 맥락없이 그냥은 안된다는 것이다. 그러니 타임머신 같은 그런 기계가 만들어졌겠지.
이제는 어느 정도 식상해버린 설정일지라도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같은 연필이라 하더라도 아이가 그린 그림과 전문가가 그린 그림이 달라지듯이 말이다. 전건우라는 작가는 자신에게 주어진 이 타임슬립이라는 고리타분한 설정을 아주 적절하게 잘 써먹었다. 그의 선택은 먼 과거가 아닌 바로 어제라는 시점이었다. 거기에 시한부 인생이라는 부수적인 설정까지 더하고 조폭과 연쇄살인사건이라는 첨가제를 약간 더 첨가해서 사람들이 외면할 수 없는 아주 시간을 순삭해버리는 이야기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 이야기가 재미없다면 그것은 반칙일 수도 있다.
교통사고가 일어났다. 앞뒤로 다 두루루 박았기에 다들 자신이 괜찮은지 보고 나와보는 그런 아수라장이었다. 하지만 진혁의 앞차는 상황이 달랐다. 그는 내리지도 않았을 뿐 아니라 아예 차를 빼서 도망가려는 액션을 취했다. 음주인가 약물인가 의심해보려는 찰나 운전석이 열리더니 누군가 튀어나와 도망을 간다. 그를 쫓아가는 진혁. 그가 그런 행동을 한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그는 앞차의 열린 트링크를 보았던 것이다. 그것은 바로 이 책의 앞표지를 참고하면 될 것 같다. 그렇게 이상한 운전자를 쫓던 진혁은 그를 따라 한 장소를 통과한 후 달라진 세상을 마주하게 된다.
시한부에 조폭에 지고지순한 사랑에 아주 그냥 언젠가 본듯한 90년대적 설정이란 설정은 다 때려 넣었다 싶으면서도 또 그 나름대로의 매력이 살아있어서 이것이 전건우식 타임슬립인가 하는 기대를 가져보게 된다. 솔직히 이야기가 재미나면 혹시 속편이 나오려나 하면서 기대하게 된다. 이 역시도 마찬가지다. 진혁을 도와주는 유 팀장. 그녀의 존재가 이번 책에서는 많이 부각되지 않았다. 다음 이야기를 기대해봐도 좋을까. 참고로 전건우 작가의 [살롱 드 홈즈]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이제 드디어 방송을 한다. 특별출연도 많고 개성 뚜렷한 사인방의 이야기도 기대가 된다. 원작소설이 조금은 더 팔렸으면 하고 기대를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