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윌 파인드 유
할런 코벤 지음, 노진선 옮김 / 문학수첩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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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첼이 보게 된 단 한 장의 사진이 시발점이었다. 만약 그녀가 그 사진을 보지 않았다면 대충 무심히 중심되는 인물만 보고 넘겼다면 보고도 그럴 리 없다는 생각으로 깊게 생각하지 않았다면 이 모든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아이는 아이대로 그곳이 자신의 집인 줄 알고 그 사람이 자신의 아빠인 줄 알고 평생을 살았을 것이고 대신 데이비드는 아들을 죽였다는 기억에도 없는 기록을 가진 채로 평생을 감옥에서 살았을 것이다. 이 모든 일은 어떻게 어디에서 처음 시작하게 된 것일까.

데이비드는 감옥에 있다. 5년 전 자신의 아들을 죽였다는 혐의였다. 자신은 그런 일이 없다고 강력하게 주장을 했지만 결정적인 증거가 나오고 그것을 보았다는 증인이 나오면서 돌이킬 수 없는 길로 나아가버렸고 결국은 감옥행이었다. 물론 아이의 엄마이자 자신의 아내였던 셰릴과는 이혼을 했고 그렇게 평생을 보낼 줄 알았을 것이다. 모든 면회를 거부한 시점에는 말이다.

5년 만에 찾아온 전 처제 즉 셰릴의 동생인 레이첼은 그에게 한 장의 사진을 보여준다. 자신의 아들인 매슈를 찍은 사진은 아니었지만 배경에 나온 그 아이는 죽었다는 매슈와 똑같이 생겼다. 세살 때 죽었다던 매슈가 이제 여덟살이 되어 있는 것이다. 아니 성장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 경우에는 죽은 아이가 어떻게 살아서 놀이공원이라는 대중적인 장소에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아이가 죽은 것이 아니라면 데이비드는 억울한 누명을 쓴 것이 되니 말이다. 자, 이제 데에비드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제목이 어느 정도 힌트가 되어 줄 것이다. 나는 너를 찾을 거다 라는 영어 문장. 아빠가 자신의 아들을 찾기 위해서 내내 중얼거릴 수 있는 표현이 아닐까. 이야기는 어디 한 군데 꼬임없이 일직선으로 죽죽 나아간다. 어떻게 보면 할런 코벤의 소설 가운데서도 가장 굴곡이 없는 변주가 없는 반전도 없는 그런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그런 이야기가 지루할 지도 모른다는 편견은 넣어두어도 좋을 것 같다. 할런 코벤 아닌가. 탈출을 계획한 데이비드를 따라가며 오직 하나의 목표만을 놓고 가는 이야기는 그를 잡으려는 반대편의 사람이 있어 더욱 목을 조여온다.

데이비드를 잡기 위해서 출동한 FBI콤비의 대사들이 티키타카가 합이 잘 어우러진다. 보통 이런 이야기에서는 요원들이 상대편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주인공을 잡으려고만 혈안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약간 다르다. 맥스와 세라.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그들은 합을 맞춰 데이비드를 잡으려고 하지만 정도만을 추구하는 세라와는 다르게 맥스는 이 사건에서 무언가 석연치 않은 점을 발견해낸다. 그가 발견한 것을 데이비드에게 있어서 도움이 될까 아니면 절망이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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