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홍련 - 철산사건일 한국추리문학선 14
이수아 지음 / 책과나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담 타로]로 이수아 작가의 책을 처음 접했다. 독특한 설정으로 인해서 상당히 읽는 재미를 주었떤 이야기지만 조금은 얇은 듯한 이야기가 아쉬웠고 그래서 다음 이야기가 있을까 기대를 하게 만든 그런 작품이었다. 그런 작가의 다음 이야기가 나왔다. 색다른 캐릭터다. 탐정 홍련. 한국 사람이라면 알고 있을 그 장화와 홍련이다. 억울한 누명을 쓰고 죽었다는 언니와 동생 귀신 이야기. 바로 그 홍련이 탐정으로 사건을 해결한다.전작만큼이나 독특한 설정의 주인공이다.

홍련은 자신의 신분을 숨기고 살고 있다. 물론 이름도 바꿨다. 원추리. 지금 그녀가 쓰고 있는 이름이다. 원추리 꽃을 의미하기도 하고 사건을 잘 해결해 준다는 의미로 추리마님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녀는 철산으로 향한다. 자신이 자랐던 곳이다. 자신이 언니를 잃고 도망을 쳤던 곳이다. 지금 그곳으로 향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부임만 하면 하루를 넘기지 못하고 죽어가는 사또들. 그 원인이 장화와 홍련 귀신때문이라는데 버젓이 본인이 살아있는데 귀신이 나타날 리는 없지 않은가. 이 사건을 해결할 사람은 그녀뿐 그렇게 그녀는 그곳으로 간다.

이번에 부임한 사도는 정동호. 그는 살아남았다. 홍련의 말대로 심장이 강해서 살아남았는지 귀신을 보는 영안을 가져서인지 살아남았다. 그리고 홍련을 알게 되고 그렇게 그들간의 공조가 시작된다. 물론 그는 홍련의 언니인 장화를 본다. 장화는 죽어서 귀신으로 남았다. 그녀를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정동호뿐이다. 동생인 홍련도 언니를 볼 수 없다. 홍련은 언니의 죽음의 이유를 찾고 싶다. 그리고 언니의 시체도 찾아서 잘 묻어주고 싶다. 하지만 언니는 사건의 끝에 가면 알 것이라고 할뿐 알려주지는 않는다. 홍련의 언니는 찾을 수 있을까.

놀란 그가 대답도 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미 귀신들은 사라졌다.

대신 허공에 대고 소리쳤다.

"다음부턴 문으로 오십쇼! 문!"

75

전래동화를 바탕으로 해서 새롭게 해석한 작품을 몇 읽었다. [신전래특급]이 그랬고 [전래미스터리]가 그랬다. 앞의 책이 작가의 특징이 아주 잘 묻어났다면 뒤의 책은 새로움을 주었다. 이 책은 기존의 장화와 홍련이라는 기본 주인공의 틀은 그대로 반영하면서도 여기서 미스터리와 사건이라는 요소를 더했다. 그야말로 튼튼한 베이스에 탄탄한 설정을 얹어 익숙하면서도 낮선 그러면서도 몰입감을 더하고 있다. 여러 곳에서 사업화 지원 선정을 받은 이유를 알 것 같다. 한국추리문학선의 열네번째 작품인 이 이야기는 그야말로 정점을 찍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이야기도 흥미로운데 캐릭터는 더하다. 정동호와 홍련, 쉰둥이와 방울이 요렇게 짝을 지어줄 뿐 아니라 무영이라는 서브 캐릭터를 내세워 갈등을 유도한다. 거기에 장화라는 귀신 캐릭터도 독특하다. 반말을 찍찍하는 듯 하지만 악의 는 없어 보이는 귀신이랄까. 이 귀신 캐릭터가 여기에서만 쓰인다는 것이 살짝 아쉬울 지경이다. 옛날 전래동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여기에 트렌디함을 더해서 읽는 재미를 주고 있으니 6백 페이지가 가뿐하게 읽힌다.

원래는 웹소설로 연재가 되었던 작품을 책으로 만들면서 결론이 조금 바뀌었다고 했다. 철산 사건 일지라는 부제를 보듯이 장소만 바꾸면 어디서든 다른 이야기가 또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집필후기에 따르면 아니나 다를까 한양 사건 일지를 준비해야 한다고 하니 다음 작품은 한양을 중심으로 홍련과 정동호가 사건을 해결할 것 같다. 그렇다면 나 또한 그들을 쫓아 한양으로 가야 하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