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구트 꿈 백화점 2 - 단골손님을 찾습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
이미예 지음 / 팩토리나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전부터 심리학 분야에서는 꿈에 관한 연구를 해왔다. 하지만 아직도 사람이 꿈을 꾸는 것에 관한 연구는 명백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꿈의 내용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누군가는 좋지 않았던 기억이 반복되는 악몽을 꾸기도 하고 누군가는 자신이 바라는 일이 그대로 이루어지는 그런 기쁜 꿈을 꾸기도 한다. 이 세상에서 다시 못 볼 사람을 꿈에서는 만날 수 있기도 하고 하늘을 나는 등 현실에서는 할 수 없는 일이 꿈에서는 가능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런 꿈들을 살 수 있다면 어떨까?


잠을 자야지만 입장할 수 있는 달러구트 꿈백화점. 이곳에 입사한 페니는 꿈값을 도둑맞는 실수를 하기도 하지만 무사히 일 년을 보냈다. 그리고 첫번째 연봉협상날이 다가온다. 일 년이 지난 페니에게는 월급이 올라서 기분이 좋은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궁금한 것이 있다. 바로 통근열차를 타고 컴퍼니 구역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증이 주어지는 것이다. 그만큼 보안이 철저한 곳이라 할 수 있겠다. 그곳에서는 어떤 꿈들이 만들어지는 것일까.


페니는 달러구트와 5층에서 일하는 모태일과 함께 컴퍼니 구역으로 향한다. 처음 가보는 만큼 주위에 모든 것들이 다 구경할 대상이라 눈이 휙휙 돌아간다. 이곳 민원관리국에서 해결해야 할 민원을 하나 맡은 페니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달러구트 꿈백화점에 왔다가 더이상 오지않게 된 단골의 마음을 다시 되돌리려 노력을 한다. 민원등급 3단계의 가장 어려운 민원이다. 민원인은 왜 자신에게서 꿈마저 뺏어가느냐고 호소를 하고 있다. 아주 간단한 민원이지만 이 속에는 아주 깊은 고민이 분명 있었을 것이다. 페니의 해결방안은 무엇일까.


언제나 인생은 99.9%의 일상과 0.1%의 낯선 순간이었다. 이제 더 이상 기대되는 일이 없다고 슬퍼하기엔 99.9%의 일상이 너무도 소중했다. 계절이 바뀌는 것도, 외출했다 돌아오는 길도, 매일 먹는 끼니와 매일 보는 얼굴도. (278P)


사람은 누구나 잠을 잔다. 하지만 누구나 꿈을 꾸지는 않는다. 꿈이라는 것에 선택요소가 있는 것도 아니다. 작가는 그런 부분을 캐치해서 자신만의 독특한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처음 꿈백화점을 이라는 단어를 보았을 때는 단순히 어린 아이들용 판타지 동화일 것라고만 생각했었다. 읽어보고야 알았다. 작가의 이야기 속에는 기본적으로 꿈이라는 판타니지 요소 위에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얹었고 그 위에 감동을 한스푼 가득 끼얹었다는 것을 말이다.

그뿐이랴. 유머감각은 퍼부어 놨고 흥미로움과 위트까지도 살짝 더하고 있어서 더웃 맛깔나는 한 권이 되었다는 것은 읽어야만 알 수 있는 사실이다. 2권인 이번 책에서는 판타지적인 요소가 더해졌다. 단순하게 꿈백화점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페니의 행동반경이 넓어진 것이다. 그래서 스케일이 더욱 커졌다는 느낌도 든다. 감동은 여전하지만 거기에 성숙함을 첨가했다.


그런 요소는 이번에도 빗나가지 않았다. 1권에 비해서 더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신참 페니가 성장하는 것과 정비례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좌충우돌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덤벙거리고 실수투성이던 페니가 이제 1층에서 손님들을 잘 상대하고 손님들에게 필요한 꿈들을 추천해 줄 수도 있고 다른 층의 사람들과도 잘 지내고 자신의 일을 능숙하게 해내는 것을 보면 말이다.

페니가 성숙한만큼 이야기도 무르익었다. 특히 이번 책에서는 단골손님을 찾습니다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꿈을 늘 사러왔지만 어떤 이유에서 꿈을 사라오는 것을 중단한 그런 단골손님들이다. 민원인에 속하기도 한다. 페니는 특유의 섬세함과 공감으로 그들을 이해한다. 단지 자신이 꿈을 파는 판매원이라서 꼭 누군가에게 꿈을 팔아야 한다는 것보다 사람들에게 더 좋은 꿈, 사람들이 원하는 꿈을 전달하려고 애쓰는 그 마음이 돋보이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페니가 이 달러구트에서 일하는 이유일 것이다.


더위에 지치고 전염병에 지친 우리는 달러구트 꿈백화점에서 시원한 여행과도 같은 꿈을 살 수 있지 않을까. 달러구트 꿈백화점,그곳으로 꿈을 사러 가고 싶어지는 그런 여름날이다.아니 오늘은 꼭 꿈을 꾸지 않아도 좋을 그런 여름밤이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