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 사계절 건강 밥상편 -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알토란
MBN〈알토란〉제작진 저자 / 다온북스컴퍼니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프로그램이나 요리프로그램을 좋아하시는 엄마가 자주 보는 프로그램은 정해져 있는 편이다. 그중에서도 알토란은 단연코 자주 보는 축에 속하는 프로그램이다. 다른 예능 프로그램과는 달리 재방송을 잘 하지 않기에 여기저기 찾아서 유튜브에 올려진 것들을 보시는데 요리법을 잘 정리해 놓은 책이 있으면 좋겠다 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나서 너무 반가웠다. 지난번 나왔던 만능장 편도  부엌에 한 칸을 차지하고 있으며 활용해서 여러가지 양념들을 만들어 놓고 편리하게 사용해서 맛난 음식을 만들어 주시고 있어서 나에게는 더없이 고마운 책이다.


이 책은 제목에도 알려져 있듯이 사계절을 나누어서 그 계절에 맞는 밥상들을 소개하고 있다. 주로 제철음식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그런 제철 재료들을 충분히 살려서 만들어 내는 음식들이다. 그러므로 가장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된다. 사계절의 구분이 없이 어느때고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을 먹을 수 있는 시대이지만 그래도 인공적인 것 보다는 가장 자연적인 것이 가장 좋은 것이 아니던가. 봄이면 쑥이나 봄동 햇양파 등을 사용하고 여름이면 오이나 열무등을 사용하는 등 딱 맞는 계절감으로 인해서 더욱 신선하게 보이는 음식들이다.

각 계절별로 나누어서 특징있는 색으로 편집해 두는 편집의 센스도 돋보인다. 딱 사계절에 관련된 음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봄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에는 스페셜 파트들이 붙어있는데 여름은 복날, 가을은 추석 그리고 겨울에는 정월 대보름과 동지 마지막으로 설날 밥상까지 정말 알토란같이 알차게 담겨져 있는 한권의 책이다.

음식을 소개하고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것은 다른 일반 요리책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것이라면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이 있다. 그것이 바로 간단요약 한 장 레시피이다. 앞에서 설명한 것을 사진을 제외하고 간단하게 단계별로 알려주고 있는 것인데 사진을 보고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봤다면 실제로 요리를 할 때는 이렇게 간략하게 된 요리 레시피가 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