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 탐정 이상 5 - 거울방 환시기
김재희 지음 / 시공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고 : 밤을 샐 작정이 아니라면 절대 밤에 이 책을 시작하지 말 것.

 

잠이 안 왔다. 책을 들었다. 그저 조금만 맛 볼 생각으로 들었는데 어느새인가 거의 끝자락에 와 있었다. 작가님께 미안한 생각이 들었다. 얼마나 오랜 시간을 걸려서 자료 조사를 하고 플롯을 세우고 기초를 만들고 그 위에 등장인물을 배치하고 다시 조정을 했을텐데 이렇게 금방 후딱 읽어버려서 말이다. 어쩔 수 없었다. 이야기가 너무 흥미로와 손에서 놓을수가 없었는 걸 말이다.

 

이상 탄생 110주년을 기념하는 장편소설이자 경성 탐정 이상 시리즈를 마치는 마지막 권이다. 하나의 사건이 벌어지고 이상이 해결하는 식의 단편들이었던 전작들과는 다르게 이 책은 하나의 이야기로 처음부터 끝까지 밀고 나간다. 그만큼 이야기가 탄탄해야 한다는 소리다. 전반적인 이야기들이 마지막 한 지점을 정해놓고 꾸준하게 달린다. 어디 한 곳 따로 한 눈 파는 새 없이 말이다. 그것이 독자들이 신명나게 읽게 만들 수 있게 한다.

 

읽다가 보면 익숙한 인물들이 등장을 한다. 마리 앤티크 사교구락부 티파티에서 만난 마인석 사장과 경성 탐정 이상 1권에서 만났던 류 다마치 자작이다. 작가는 자신의 전작에서 등장했었던 인물들을 자신의 마지막 시리즈에 등장 시키면서 자신만의 김재희 월드를 만들었다. 작가의 다른 책을 읽었던 사람이라면 충분히 알 만한 사람들이고 그래서 더욱 반가움을 금할수가 없다. 아마 길에서 만났으면 안녕하시냐고 인사했을지도 모르겠다. 그쪽은 나를 모르지만 말이다.

 

이상과 구보는 교동도로 향한다. 그곳에 위치한 슈하트 학교에서 한 여학생이 사라졌다는 의뢰를 받은 까닭이다. 그저 평범할 것으로 보이는 학교지만 그 속에는 상상치 못할 사건들이 숨겨져 있다. 그 모든 것을 파헤쳐 나가는 것은 이상과 구보 그들이다.

 

작가는 자신이 직접 거울방을 가 보고 이 이야기를 구상했다고 했다. 그런만큼 거울방의 묘사는 자세하다. 사실적이다. 자신이 직접 체험한만큼 더욱 그러하다. 살아있는 느낌을 준다. 등장인물들 또한 그러하다. 적재적소에서 딱 맞게 등장을 하는 인물들은 마치 연극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 작품을 읽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 이 작품을 영화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이다. 영상화되었을 때 더 큰 매력을 가져다 줄 작품. 언젠가 화면으로 이 작품을 만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